음악과(음악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의의, 음악과(음악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특성, 음악과(음악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자료활용, 음악과(음악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성과와 시사점 분석(음악, 놀이활동)
- 최초 등록일
- 2010.07.12
- 최종 저작일
- 2010.07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음악과(음악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의의, 음악과(음악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특성, 음악과(음악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자료활용, 음악과(음악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성과와 시사점 분석
참고자료
강완순 / 음악에 있어서의 놀이와 기능에 대한 고찰 : 전승적 놀이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1992
방금주 / 음악교육의 기초, 서울 : 삼호출판사, 1993
유덕희 / 음악교육론, 서울 : 개문사, 1983
이강숙 / 음악의 이해, 서울 : 민음사, 1985
이홍수 외 4명 역 / 현대의 음악 교육,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2
이건용 / 한국 음악의 논리와 윤리,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87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과(음악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의의
Ⅲ. 음악과(음악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특성
Ⅳ. 음악과(음악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자료활용
Ⅴ. 음악과(음악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성과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음악은 소리로 인간의 느낌이나 사상을 전달하는 청각적인 활동이므로 소리를 제외한 학습이란 생각할 수도 없는 것이다. 모든 음악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리듬, 가락, 화음, 형식, 빠르기, 셈여림, 음색)들은 하나의 음악을 만드는데 없어서는 안 될 아주 중요한 요소이며, 이 요소들은 서로 상호 유기적이며 보완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어서, 개념들 간에 서로 연관시키거나 따로 분리하는 등 학습목표에 따라 여러 가지로 지도할 수 있다. 만약 어느 한 가지 요소만 중요시한다거나, 그 중 한 가지라도 소홀히 여겨 지도하지 않는다면 아동이 음악적 성장을 하는데 장애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음악을 구성하는 요소 하나하나는 모두 음악적 성장을 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음악놀이 활동을 할 때에는 학습 목표에 어울리는 활동을 중심으로 아동의 음악적 능력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연구하고 적용하여 효과적인 방법을 찾도록 하여야 한다.
실제 음악 교과의 지도 시에 교사는 놀이 활동을 통하여 각각의 개념을 세분화하여 익히기도 하고, 또는 두․세 가지 이상의 요소를 통합하여 단계적으로 지도함으로써 아동의 음악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음악적인 능력은 여러 영역 중에서 가장 기초적이며 또한 다른 능력보다도 음악적 능력은 유아기에서 초등학교 저학년(1, 2학년), 중학년(3, 4학년), 고학년(5, 6학년)에 걸쳐 급속한 진보를 하므로 음악적 능력을 보이는 아동뿐만이 아니라 모든 아동들이 음악적 잠재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기회를 주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는 모든 아동의 잠재적인 음악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음악의 구성요소, 아동의 흥미와 관심, 발달 단계를 고려한, 이해와 표현활동 중심의 새로운 음악놀이의 개발과 연구가 더욱 필요하다.
Ⅱ. 음악과(음악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의의
음악과 교육은 학생의 음악적 잠재력과 창의성을 계발하고, 음악을 통하여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도록 하며, 삶의 질을 높이고 전인적인 인간이 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