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우리나라의 스포츠 환경변화
2. 생활스포츠와 여가문화
3. 스포츠환경 변화와 정책방향
4.선진국의 체육정책
본문내용
1. 우리나라의 스포츠 환경변화
(1) 스포츠 환경변화의 역사적 관점
광복 후 한국사회는 다양한 스포츠 조직이 등장하면서 스포츠는 조금씩 틀을 갖추어 나가기 시작했다. 1945년 9월 5일 조선체육동지회가 결성되었으며, 조선체육동지회는 11월 26일 YMCA에서 대한체육회의 전신인 조선체육회를 재건하고, 제 11대 회장으로 여운형을 선출한다. 조선체육회가 재건되자 각종 경기단체들이 설립되었는데 1945년 조선육상경기연맹과 조선축구협회 등과 같은 경기단체들이 생겨났다. 하지만 기반을 다지기 시작한 후 6.25라는 전쟁 이후 어려운 정치, 경제, 사회적 환경으로 인해 체육의 발전은 더디어지고 말았다. 국가적 복구 사업에만 총력을 기울이며 사회적으로는 의식주 해결에만 급급하며 스포츠는 일시적으로 침체기를 겪게 된다. 이 후 박정희정부가 들어서면서 경제 5개년 개발정책을 펼치고 체육을 보다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시작하면서 국가발전을 기본으로 인식하는 건민체육, 국위선양으로 위한 엘리트스포츠로 나누어 체육시설 확장과 경기력 향상을 위한 집중적 지원을 시작했다. 정부가 직접 스포츠 단체를 강력히 지원하여 학교 및 사회체육의 발전을 위한 기반을 조성한다. 1961년 ‘체력은 국력’이라는 슬로건을 채택하여 ‘국민재건체조’ 재정하고 국민체육진흥법공포, 10월15일 체육의 날 제정 등이 대표적 예이다. 박정희 정권의 스포츠 진흥 정책은 크게 두 가지 목적을 두고 시행 되었다. 하나는 우수선수의 육성을 통해 국위를 선양한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스포츠의 대중화를 통해 전 국민이 건전한 정신과 강인한 체력을 길러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오로지 국제 스포츠 교류에만 힘을 쏟으며, 근본 목적은 엘리트스포츠를 통한 국력과시에만 힘을 쓰는 형태로 보여진다. 1966년 태릉선수촌 완공, 대한체육회회관 개관, 대한체육회로의 통합, 1977년 한국체육대학 설립 등은 모두가 우수선수의 육성을 위한 정책이었다. 그로 인해 여가시간가 금전적 여유가 있는 사람들만 즐기는 좁고 왜곡된 형태로 스포츠는 존재한다.
전두환과 노태우 정부에서는 박정희 정권의 정책 기조를 계승한다. 1980년대 스포츠를 의도적으로 육성. 정책으로 구성하고 컬러 TV의 등장과 올림픽과 같은 국제대회를 유치하며 한국의 스포츠 운동은 새로운 도약과 변화를 가지게 된다. 엘리트 스포츠의 수준이 비약적으로 향상되었으며 보다 다양한 스포츠 시설들이 기반을 갖추게 되었다. 하지만 스포츠를 정부에서 정치적으로 이용하며 볼거리만을 제공하는 일방적이기만 한 스포츠의 형태를 보인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