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학] 아동의 통증관리
- 최초 등록일
- 2010.07.06
- 최종 저작일
- 2010.07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아동간호학에서 아동의 통증관리에 대해 다룬 저희조 조별 레포트입니다.
목차대로 짜임새있게 구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통증의 정의와 이론
Ⅱ. 아동의 통증에 관한 연구
Ⅲ. 아동의 통증 관리 장애 요인
Ⅳ. 아동의 통증 관리 장애 해결 방안
Ⅵ. 아동의 통증 사정
Ⅶ. 사정 도구의 정의
Ⅷ. 통증관리
Ⅸ. 발달단계별 아동의 투약
본문내용
Ⅰ. 통증의 정의와 이론
1) 통증정의
통증(pain)이란 무엇인가? 통증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다. 흔히 쓰이는 통증의 정의는 통증을 겪는 사람이 통증이라 말하는 바로 그것이며, 그 사람이 통증이 있다고 말할 때마다 존재하는 것이다. 또한 통증은 “현재, 또는 다가오는 조직손상의 위험신호, 또는 인체의 감각적인 자극과 이로 인한 인체의 반응이며 주관적인 통감이다”라고 Sternbach(1968)은 정의했고, Merskey(1980)는 “조직손상이 있을 때 경험하는 불쾌감 또는 고통이다”라고 정의했다.
이와 같이 통증을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운 것은 통증이 인간의 정신적인 측면, 신경학적인 측면, 기타 여러 가지 복합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2) 통증이론
① 관문통제이론
관문통제이론(gate control theory of pain)은 고통스러운 자극의 전달과 관련되며 정서와 통증과의 관계를 이해하게 한 이론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가는 신경섬유는 흥분성 통증 자극을 뇌로 전달하지만 굵은 신경섬유는 척수에서 뇌로 통증 흥분이 전달되는 것을 억제한다. 척수의 후각에 있는 척추후각의 교양질 세포(substantia gelatinosa)에 관문이 위치하고 있다고 믿는다. 척수의 관문에 있는 흥분과 억제 신호는 뇌에 도달하는 흥분을 선별 결정한다. 그러므로 단순히 한정된 양의 감각정보만이 주어진 순간에 신경체계에 의해서 진행될 수 있다. 너무 많은 정보가 보내지면 척주(spinal column)에 있는 어떤 세포는 마치 문을 닫은 것처럼 신호를 방해한다. 뇌 또한 관문기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된다. 뇌에 의해 해석된 과거 경험과 학습된 행동은 통증에 대한 최종적인 행동반응을 조절·조정하는 효과를 갖는다. 따라서 관문기전은 굵거나 가는 유출섬유(afferent fiber)의 활동량과 뇌에서부터 내려온 신경흥분 정도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것은 비슷한 고통스러운 자극이 왜 사람에 따라 다르게 해석되는가를 설명하는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손상된 부위를 문지르면 직경이 큰 섬유가 활성화하고 관문을 여는 직경이 작은 섬유의 활동은 줄어 통증이 감소한다. 또한 이 이론은 집중, 감정, 기억과 같은 인지과정도 관문기전과 통증 전달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본다.
② 특이성 이론 (specific theory)
Max Von Frey(1894)는 4개의 주요 피부자극 양식(touch, warmth, cold, pain)이 있으며, 특정한 뇌중추에 대해서 개별적인 투사계(projection system)를 갖는다는 가정을 했고, 통증이 다른 감각과는 다른 고유의 수용기를 가진 특별한 감각이라고 기술하고 있다. 이 이론에 의하면 피부와 다른 내부 조직에 분포된 특정수용기(자유신경말단 free nerne ending)에 자극이 주어지면 특정 통증 경로를 통해 특정 통증 중추에 메시지를 전달한다고 한다. 특이성 이론에서는 유해자극의 강도가 수정 없이 그대로 통증으로 지각된다고 설명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같은 자극에 대해 개인의 통증 지각이 광범위하게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5) 내·외과 간호학Ⅰ 기본개념틀 / 2002 / 최정신 외 공저 / 형설출판사
7) 아동통증관호에 대한 국내외 연구 비교 / 2002 / 윤혜봉 / 아동간호 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