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화용어 중 은유(메타포)와 워시아웃에 대하여
목차
1. 은유(metaphor)
2. 워시아웃(washout)
본문내용
1. 은유(metaphor)
은유를 뜻하는 영어 메타포(metaphor)의 어원은 그리스어 메타페레인(metapherein)과 라틴어 메타포라(metapora)에서 찾을 수 있다. 메타포의 어원인 메타페레인은 메타와 페레인의 합성어인데 메타(meta)는 ‘너머로’나 ‘위로’라는 뜻이고 페레인(pherein)은 ‘옮기다’, ‘나르다’라는 뜻이다. 즉 은유란 하나의 말에서 다른 말로 그 뜻을 실어 옮기는 것을 말한다. 언어학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의미의 전이(옮김)라고 부른다. 즉 의미의 전이가 일어나는 언어현상이 바로 은유이다. 인지언어학자의 입장에서는 이 은유를 하나의 개념영역을 또 다른 하나의 개념 영역으로 이해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하나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사회 조직은 식물’이라는 은유적 표현을 살펴보면 정의의 내용을 알 수 있다. 이 언어적 표현의 은유에서는 식물에 대해 사용된 낱말들이 조직에 연결되어 체계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식물전체가 사회전체로, 식물의 부분이 조직의 부분으로, 식물의 성장이 조직의 발달로, 식물 부분의 제거가 조직의 축소로, 식물의 뿌리가 조직의 기원으로, 꽃피움이 가장 좋은 성공적인 상태로, 열매와 곡식이 이익과 결과로 각각 대응되고 있다. 이러한 은유를 설명 하는 이론에는 크게 네 가지가 있는데 이들 중 치환이론이라는 것이 가장 역사가 길고 가장 널리 통용되고 있다. 치환이론에 따르면 은유는 어떤 사물에 다른 어떤 사물에 해당하는 이름을 붙여주는 것이다. 이 이론은 아리스토텔레스로부터 이어져 온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은유란 서로 다른 두 대상이나 개념 사이에서 유사성이나 차별성을 찾아내는 비유법이라고 정의했다. 사전에서 내리는 은유의 정의 또한 이것에 해당한다. 이러한 은유의 중요한 기능은 한 사물을 다른 사물로 이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은유와 함께 비슷한 개념으로 쓰이는 환유라는 용어가 있는데 이는 간단히 설명 하자면 어떤 대상이나 관념의 이름을 다른 이름으로 바꾸는 것이다.
참고 자료
- 사전: The american heritage dictiona.ar.y of the english language (fourth edition)
-『은유(metaphor)』저자: Zoltan Kovecses 공자: 이정화, 우수정, 손수진, 이진희,
한국문화사 출판, 2003
-『천 개의 거울』저자: 김용희, 생각의 나무 출판, 2003
-『영화사를 바꾼 명장면으로 영화 읽기』저자: 신강호,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 2005
-『창작과 비평-106호』저자: 창작과비평사 편집부, 창작과 비평사 출판, 1999
-『은유와 환유』저자: 김욱동, 주) 믿음사 출판, 1999
-『영화의 이론』저자: 벨라 발라즈, 동문선 출판, 2003
<<워시아웃(washout) 참고 문헌>>
-사전: The american heritage dictiona.ar.y of the english language (fourth edition)
-『영화 따라잡기』저자: 김정호, 도서출판 반디 출판, 2000
-『영상제작론』저자: 최이정,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 2004
-『영화예술의 이해』한양대학부출판부, 2000
-『Visual Storytelling(영상제작기법)』저자: 오진곤, 서울여자대학교출판부, 2004년
-『Film: An Introduction』저자: William H. Phillips, Boston: Bedford/St.Martin`s 출판, 2005
-『잉그마르 베르히만의 창작노트』저자: Ingmar Bergman, 오세필 강정애 역,
시공사, 1998
-인터넷 헤럴드경제 박평식의 영화읽기(베르히만과 떠나는 고독여행)
http://www.heraldbiz.com/site/data/html_dir/2004/07/09/200407090015.asp,
2004년 7월 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