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메르의 비밀은 아리랑에 있다
- 최초 등록일
- 2010.06.24
- 최종 저작일
- 1997.10
- 2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수메르인들과 수메르 문명이 아리랑을 비롯한 세계문명과 일본신화 등에 관계되는 근거를 설명한 자료 입니다
목차
1.아리 아리랑 쓰리 쓰리랑 아라리가 났네
2. 고인돌은 수메르 인의 유적이다.
3. 수메르 인이 세계 4대 고대 문명을 창건했다.
4. 아리아 인의 대이동
5. 알파벳은 그림 문자다.
6. 한국 고대사 속의 아리아 어
7. 일본 신화의 뿌리
8. 일본 씨름 스모의 유래
본문내용
수메르 인의 대이동이 끝나고 이후 천여 년 동안에는 별다른 이동이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기원전 2000년경부터 아리아 인의 대이동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동의 주원인은 지구의 기온이 뗠어지고 기후가 건조해지면서 강수량이 줄어들어 초원이 사막화되기 시작하며 동물의 수가 줄어들어 식량 자원이 부족해지기 시작했고, 동쪽에서 알타이 어계 종족들이 계속 이동해 왔기 때문이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서유럽의 켈트 족, 지중해 연안의 라틴 족과 그리스 족, 북유럽의 게르만 족은 제2차 대이동의 주역들입니다. 기원전 16세기경 바빌로니아를 침입한 히타이트 족(Hittite)도 이 무리에 속합니다.
제2차 대이동시 동쪽으로 이동한 아리아 인들은 황하 유역에 정착했고, 일부는 한반도를 중심으로 기원전 2000년경에 고조선(古朝鮮)을 건국했습니다.
이 시절 아리아 인들은 이주지에서 그들의 원주지 아랄 해 일대를 뜻하는 `알(Ar)`이라는 말을 나라 이름에 잘 사용했습니다. 잉글랜드·아일랜드·아이슬랜드, 고조선의 아사달(阿斯達), 일본의 아스카[飛鳥], 근대에 생긴 이름인 아마존·아메리카 등의 첫 소리는 `알`이 어원입니다. `알`의 원 뜻은 알[卵]이고, 난생 신앙과 더불어 알에 `위대한`이란 뜻이 있게 되었습니다. `알`은 아리아 인을 상징하기도 하여, 아리아 인들은 서로의 단합과 새로 이동해 오는 동족들의 집결을 기대하며 이 말을 나라 이름으로 사용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제2차 대이동이 일어나고 나서 생긴 힘의 공백 지대로 알타이 어계 종족들이 계속 밀려들기 시작하면서, 기원전 1500년경부터 제3차 대이동이 시작되었습니다. 이 시절 인도로 이동한 아리아 인이 인도 아리아 인이고, 유럽으로 이동한 아리아 인이 슬라브 족입니다.
슬라브 족들은 이주지에서 슬라브(Slav)라는 말을 나라 이름으로 잘 사용하였습니다.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세르비아, 신라의 서라벌 등은 슬라브 족들이 이주지에 남긴 이름들입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