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노사관계
- 최초 등록일
- 2010.06.24
- 최종 저작일
- 2010.05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노사관계론 - 프랑스의 노사관계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프랑스의 노사관계
1. 프랑스의 역사
2. 프랑스의 노동환경
3. 노사관계의 당사자
3.1 노동조합
3.2 사용자
3.3. 정부
4. 사례
4.1 에어프랑스
4.2 주35시간제
5. 당면과제
5.1 노동조합 조직률 감소
5.2 특별고용대책
6. 해결방안
7. 참고문헌
본문내용
역사적으로 프랑스는 중앙집권적인 성역을 띄고 있으며 노사관계에서 자치적 규율 형성 보다는 정부의 입법의 틀과 규칙 안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정부가 입법을 통해 노사관계의 중요한 틀을 설정하고 그 틀 안에서 노사 간의 협약을 통한 규율을 만드는 것이 일반적인 패턴이다. 입법을 통한 정치적 해결이 일반적인 이유는 서로 다른 이데올로기를 가지고 있는 전국 총연합 단체는 서로 갈등적 모습을 보이고 있고, 산별·기업별 수준에서의 노사 간 협약을 통한 자치주의적 영역이 상대적으로 낙후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프랑스의 노사관계에 의미 있는 변화들이 발생하고 있다. 정부의 역할이 법을 통한 개입으로부터 노사자치주의의 강화로 점진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기업별 교섭의 수와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1. 프랑스의 역사
프랑스의 노사관계는 정치적 조합주의로 대표된다. 좌파성향의 급진적 노조와 권위주의적 사용자가 적대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어 정부의 개입이 많은 것이 그 특징이다. 특히 프랑스의 노동조합은 국가와 자본가에 공동대처하기 위해 만들어진 조직으로, 프랑스의 노동운동은 강한 이데올로기 성향과 무정부주의적 성격의 `생디칼리즘`으로 대표된다. 때문에 단체협상의 비중은 적고, 강한 정치지향성을 띄고 있으며, 이념의 차이에 따라 노동운동의 양상도 달라진다.
1791년 프랑스 대혁명 이후 제정된 샤벨리에법은 파업과 노동조합을 금지시켰다. 모든 결합을 국가에 대한 반역으로 인식하며 국가는 노동조합을 엄청나게 탄압했던 시기이다. 이 시기의 많은 단체들은 지하에서 활동하며 사회주의적인 이념을 형성하게 된다. 1831년 리용의 노동자 투쟁과 1835년 억압적인 9월법에 대한 투쟁 등을 거치고, 1855년 영국과 프랑스 사이의 무역협정 등을 통해 1864년 정부의 억압이 다소 완화되고, 샤벨리에법이 철폐되었다. 하지만 이는 파업의 합법화만을 의미했고, 노동조합 활동은 여전히 비합법적이었으며, 억압적인 금지추세가 지속된다.
참고 자료
유지연 (2008), 비정규직 근로자의 고용안정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조준모 (2009), 복수노조 허용과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제도 공익안과 처리방안
박우성, 프랑스 근로시간단축의 경험과 시사점, 노동동향분석, 제12권 제2호, 한국 노동연구원.
박우성, 프랑스의 노사관계와 최근 변화.
박양선, 각국 사례를 통해 본 산별 건설의 몇 가지 원칙
한국노동연구원(1993), 국제비교노사관계
한국무역협회․한국노동연구원 (2007), EC의 노사관계 및 고용제도
한국노동연구원, 해외노동통계
전국노동단체연합, 프랑스 산업별 노동조합 건설과정과 노사관계의 특징
노동자의 힘 http://www.pwc.or.kr
Goetschy, J. and A. Jobert (2006), Employment relations in France, in
Bamber, G. J. and Lansbury (Eds.), International and Comparative Employment Relations: A Study of Industrialised Market Economies, London: S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