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연수단 보고서 전라북도 태양광 산업 발전 및 연구단지 활성 위한 일본 탐방 계획서
- 최초 등록일
- 2010.06.23
- 최종 저작일
- 2010.06
- 1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테마연수단 보고서 전라북도 태양광 산업 발전 및 연구단지 활성 위한 일본 탐방 계획서
목차
※ 프롤로그
※ 소 개
Ⅰ.탐방배경 및 목적
Ⅱ.국내 태양광 추진계획
1) 전라북도 태양광 클러스터 발전계획
2) 전라북도 태양광발전산업 추진정책
3) 현재 추진현황
4) 성공가능성
Ⅲ. 태양광발전산업의 성공사례
Ⅳ. 탐방예정의 국가 및 기관
Ⅴ. 일정 및 예산
1) 국내 일정 및 자체 교육
2) 일본 세부 탐방 계획
3) 사전 비용 및 총 소요 예산
본문내용
1. 탐방 배경
지금 세계는 화석연료 고갈과 기후변화 협약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녹색산업이 새로운 성장엔진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에너지의 변화는 곧 세계의 변화를 의미하며, 선진 각국에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과감한 연구개발과 보급정책 등을 추진하고 있다.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뻗어나갈 호남권은 신재생에너지 복합클러스터와 더불어 저탄소 녹색성장을 선도하는 미래 에너지 자립의 전진기지가 될 것이다. 재생에너지분야 중 태양광발전은 무한 청정에너지로 한반도의 경우, 재생에너지 분야 중에서 기술적 잠재량이 최대를 차지하고 있다.
독일에서는 이미 300만의 인구가 직접 태양광 시설을 통한 전력과 난방 시설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독일 내 태양에너지 관련 분야 종사 기업 수는 4만2500개에 달하고 있다. 태양광 제조기술 업체 27개사와 12개의 연구소, 4개 대학으로 구성된 동독지역의 솔라밸리(Solar Valley)는 세계 최강의 태양광 클러스터로 주목받고 있다. 솔라밸리는 세계 최강의 태양광 클러스터답게 태양광전지의 18%를 생산하고 있다.
세계 태양광 신규 보급량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독일, 일본, 스페인 3국의 누적보급량을 합치면 세계 태양광 보급의 91%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태양광 발전 시장은 유럽, 일본이 중심이고, 2020년까지도 유럽, 일본 시장은 여전히 크겠지만 이와 함께, 중국, 인도, 미국의 존재감이 높아질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