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혜석의 일생
- 최초 등록일
- 2010.06.22
- 최종 저작일
- 2009.07
- 9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600원
소개글
나혜석과 관련된 각개 서적이나 자료들의 현존하는 사진자료가 서로 누락되어 있는 것을 한데 모으고, 서적이나 문서로 구할 수없는 자료는 인터넷 정보검색과 현지답사를 통한 사진 촬영으로 자료를 보충하여 한눈에 그녀의 전체생애를 볼 수 있도록 하였고, 파란만장한 나혜석의 일생과 당시 학창시절 자료를 통해 그녀의 작품세계를 기리는 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도록 시도해 보았다.
목차
I.나혜석의 생애와 활동
II. 사진으로 보는 나혜석
1. 나혜석의 출생과 그녀의 집안
1) 부친 나기정
2) 족보
3) 재적부
4) 형제관계
2. 나혜석의 학창시절
1) 삼일여학교시절
(1) 교과서
(2) 졸업전후의 학교모습
2) 진명여학교시절
(1) 학적부
3) 일본에서의 유학활동
(1)동경미술학교 시절
3. 나혜석의 귀국과 작품 활동
4. 결혼 후 만주 안동현에서의 작품활동
5. 유럽,미주로의 여행과 그녀의 작품활동
6. 오늘날 나혜석의 기념사업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나혜석의 생애와 활동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서양화가인 정월 나혜석(1896~1948). 그러나 ‘최초의 여성 서양화가’라는 수식어에도 불구하고 나혜석은 ‘화가’로서 보다는 ‘진보적 여성 운동가’이자 ‘시대를 앞서간 선구자’로 더 많이 기억되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정조(貞操)는 오직 취미’라는 정조론 발표와 남편과의 세계일주, 프랑스 파리에서의 불륜과 이혼 후 지면을 통해 발표한 ‘이혼고백서’, 천도교 지도자인 최린을 상대로 낸 정조유린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 소송 등 그 당시 사람들의 상식으로는 이해하기 힘든 파격적 행보를 걸었기 때문일 것이다. 이 같이 굴곡 많았던 그의 삶은 자신의 예술세계를 뒤덮은 채 대중적인 호기심을 자극했었다.
나혜석의 굴곡 많은 인생, 그녀는 항상 화제의 중심에 서 있었고, 또 사건의 중심에 서 있었다. 본인의 움직임은 늘 하나의 사건이었다. 학창시절 1등 졸업 사건으로부터 연애 사건, 결혼 사건, 이혼 사건, 고소 사건 등 모든 것이 사건의 연속이었다. 하지만 특등석 인생은 어느덧 전당포 신세로 추락하고 만다.
본 보고서는 나혜석과 관련된 각개 서적이나 자료들의 현존하는 사진자료가 서로 누락되어 있는 것을 한데 모으고, 서적이나 문서로 구할 수없는 자료는 인터넷 정보검색과 현지답사를 통한 사진 촬영으로 자료를 보충하였다. 한눈에 그녀의 전체생애를 볼 수 있도록 하였고, 파란만장한 나혜석의 일생과 당시 학창시절 자료를 통해 그녀의 작품세계를 기리는 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도록 시도해 보았다.
I. 사진으로 보는 나혜석
1. 나혜석의 출생과 그녀의 가족
1) 부친 나기정
그림 나혜석의 아버지 나기정
나기정(羅基貞, 1863년~1915년 12월 10일)은 대한제국과 조선총독부의 지방 관료이다. 본관은 나주이며, 화가 나혜석의 아버지로 잘 알려져 있다.
나씨 가문은 조선시대 중기 수원 지방에 터를 잡은 이래 19세기 말부터 지방관을 역임하거나 재산을 축적하여 명문 가문으로 자리를 잡았고, 화성군 봉담면 수기리에 거주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