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적이지만 진보를 원하는 미국인
- 최초 등록일
- 2010.06.22
- 최종 저작일
- 2007.10
- 2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소개글
보수적이지만 진보를 원하는 미국인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수와 진보의 정의
2. 미국에서의 보수와 진보의 의미
3. 미국의 보수성의 토대가 되는 기질
(1) 종교성
- 명백한 운명
- 창조론
- 생명중시
(2) 아메리카니즘
(3) 백인우월주의
4. 미국의 진보성의 토대가 되는 기질
(1) 개척정신-프론티어정신
(2) 성취
(3) 행동지향
(4) 물질주의
(5) 행복추구
(6) 성공에 대한 믿음
5. 사례
(1) 보수성이 나타나는 미국인
(2) 진보성이 나타나는 미국인
(3) 보수성과 진보의 공존
6. 영화에 나타난 미국의 보수와 진보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보수와 진보는 반대되는 개념이다. 이 두 모순되는 개념이 미국사회에서 함께 공존하고 있다는 것이 매우 아이러니 하게 생각될 것이다. 미국 사회는 과거에도 현재에도 수많은 보수적인 면과 진보적인 면이 공존해 왔다.
하지만 미국하면 떠오르는 많은 보수적인 면과 진보적인 면들이 있겠지만, 발표문의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한 가지 짚고 넘어갈 점이 있다. ‘보수적이지만 진보를 원하는 미국인’에서 ‘보수적’과 ‘진보적’이란 개념을 서로 대립되는 이분법적인 시각으로 생각해서는 안 될 것이다. 즉 미국의 공화당과 민주당의 <보수/진보> 같은 정치적인 대립 구조나, 보수와 진보를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기보다는, 말 그대로 그들의 삶속에 내재되어있는 보수성을 토대로 진보를 추구한다는 개념으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한 국가의 전형적인 특징을 조사하는 것은 드문 일이지만, 미국이 그런 대상이 된 이유는 간단하다. 유럽 국가들은 언제든 자신의 정체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또는 이를 거부하고 싶을 때면 과거를 들여다보곤 한다. 그러나 신생국 미국은 신세계에서 하얀 종이와 같은 자화상만을 볼 수 있었다. 그야말로 과거가 하나도 없는 국가였던 셈이다. 다시 말해, 유럽에서는 보수적인 자화상과 개혁적인 자화상 사이에 벌어지는 경쟁이 전형적인 모습이지만, 미국에서는 하나의 자화상에서 경쟁이 일어난다. 그래서 미국은 한편으로 그 어느 나라보다 일치된 모습을 보여주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독특하게 보수적이면서 동시에 개혁적(진보적)이다. 이 점이 바로 미국인들에게서 발견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특징이며, 오늘날까지 미국인의 근본적인 기질을 결정하는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은 건국한 이래로 진보의 첨단의 길을 걸어왔다고 할 수 있다. 미국은 정치적으로 가장 진보한 국가 형태인 의회 민주주의를 대표하고 있으며, 수많은 발견과 발명이 이루어 졌고, 진보한 문명.문화적인면 등 많은 나라들의 부러움을 사고 있는 나라이다. 하지만 이러한 진보성과 더불어 여전히 영국영어에서는 사라져버린 법칙이나, 발음 등을 그대로 사용하는 보수성을 지니고 있으며, 첨단 적인 문명 속에서도 과거의 골동품을 소중히 여기고, 최첨단의 과학적 연구를 하면서도 세상은 신이 창조했다는 종교적 이념을 굳건히 지켜나가는 보수성 등을 엿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전형적인 미국인』 / 한스 디터 겔페르트/ 에코리브르
『살아 숨쉬는 미국역사』 / 박보균/ 랜덤하우스
『Made in USA』 / 기 소르망/ 문학세계사
『미국문화와 생활』/ 개리 앨턴/ 동인
『주머니 속의 미국사』 / 유종선/ 가람기획
『미국은 과연 특별한 나라인가』/ 김봉중/ 조합공동체 소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