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와 미디어레의 인수합병에 관한 사업계획서
*성*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한겨레와 미디어레(SNS 잇글링 개발업체)의 가상 인수합병에 대한 보고서.이러한 인수합병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시너지 효과와 뉴미디어 시대에 언론사가 살아남기 위한 새로운 수익구조를 제시하였다.
목차
· 서론모기업, 인수기업 소개
인수 당위성
·본론
한겨레 SNS의 모습
인수를 통한 기대효과
잇글링을 통한 한겨례의 수익창출방안
잠재적 위험 예측과 대안
·결론 파급효과와 미래 전망
본문내용
3. 잇글링을 통한 한겨례의 수익창출방안· 광고
광고는 모든 미디어가 가지고 있는 최고이자 최선의 수익창출방안으로 특히 신문사인 한겨레에게는 거의 유일한 수익창구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 한겨레의 적자운용은 수익모델의 부재, 즉 광고수익이 원활하지 못했던 측면에 기인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한겨레가 최근의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서는 역시 광고수익의 확대를 통한 탄탄한 수익구조를 가지는 것이 최선이 될 것이다. 한겨레의 미디어레 인수는 잇글링 서비스의 활용을 통해 광고수익에 있어서도 새로운 모델을 창출할 수 있다.
① 잇글링 서비스내 다양한 광고 도입
한겨레는 타 언론사들에 비해 광고비가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대기업뿐만 아니라 영세기업이나 개인도 저렴한 가격으로 광고를 게재할 수 있어 광고주들의 범위를 다양화할 수 있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기존의 한겨레의 지면광고만으로는 다양한 광고주들의 광고 수요를 충족하지 못하지만 잇글링 서비스의 배너광고 및 다양한 광고 서비스를 개발하여 이용하면 이는 어느 정도 해결될 수 있다. 잇글링 서비스를 통한 SNS 광고는 소비자들의 접근성도 뛰어날뿐더러 누구나 광고주가 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개인의 투자를 이끌어 낼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최근 트위터등 SNS를 통한 광고서비스가 새로운 수익모델로서 등장, 새로운 형태의 광고들이 계속해서 개발되고 있다는 것도 고무적이다.
<검색어 광고>
트위터에서는 이미 SNS서비스를 통한 검색어 광고가 개발되어 있다. 검색어 광고의 경우, 특정 광고가 그 제품이나 그 제품에 들어가는 키워드를 검색하였을 경우에만 광고가 노출되게 된다. 따라서 구매를 유발하지 않는 의미 없는 노출이나 광고 수용자에게 반감을 유발할 가능성이 적다. 이를 잇글링 서비스에 연결시키면 기존에 한겨레가 고수하여왔던 지면광고와 달리 불특정 다수를 겨냥한 매스(Mass)광고가 아닌 타겟팅이 가능한 광고로서 광고주 입장에서는 저렴한 가격에 직접적인 소비자에게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자신에게 필요한 상품 서비스에 대한 광고를 검색어를 통해 얻을 수 있어 광고의 효율성이 높아 광고주와 소비자 모두에게 매력적일 수 있는 광고형태이다.
사진 1. 트위터상의 스타벅스 배너 광고
창사 4년만에 처음으로 수익사업에 나선 트위터가 선택한 수익창출방안은 키워드 광고이다. 프로모티즈 트윗츠(Promoted Tweets)라 불리는 본 광고는 트위터에서 검색을 하면, 그 상단에 광고 트윗을 노출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현재는 일부 검색 결과에만 국한되고 있지만, 점차 광고 노출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첫 광고주로는 스타벅스, 소니, 베스트바이 등이 참여했다.
<소셜 CRM광고 및 사용자 행동 기반 맞춤 광고 시스템>
SNS기반인 잇글링 서비스는 사람들과의 관계형성과 활발한 교류를 통해 하나의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동일한 관심사와 취미 등에 대해 교류하고 의견을 공유한다. 잇글링 서비스에 이러한 특징을 이용, 그들의 인맥과 관심사에 따른 소셜CRM(Customer Relationship Marketing)광고를 통한 타겟팅광고 역시 가능하다. 잇글링 내에서 인맥으로 형성된 사람들 사이에 비슷한 관심사를 공유할 것이라는 전제가 가능하므로 하나의 광고에 노출된 이용자의 인맥들에게 동일한 광고를 내보내 효과적인 광고의 성과를 기대하는 것이다. 나아가서 현재 여러 SNS기업에서 도입이 추진되고 있는 ‘사용자 행동 기반 맞춤 광고 시스템’의 도입도 기대해 볼만하다. ‘사용자 행동 기반 맞춤 광고 시스템’이란 잇글링 서비스 내에서 이루어지는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 행태에 기반하여 그의 관심사 및 행동양식, 선호하는 분야 등을 분석하여 그에게 적합한 광고서비스를 노출시킨다는 점에서 기존에 행하여지던 타겟팅광고 서비스보다 더 세밀하고도 분석적이다. 이를 통해 특정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이용자에게 특정 광고를 노출시킴으로써 광고효과의 극대화를 이룰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