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느끼는 음악의 힘
- 최초 등록일
- 2010.06.14
- 최종 저작일
- 2009.03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0원
소개글
음악에 관한 것
목차
없음
본문내용
지금부터 저는 논문작성법 과제로 `내가 느끼는 음악의 힘`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제가 느끼는 음악의 힘과 그 음악들이 제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또 음악의 효과와 그에따른 음악적 치료 대해 발표하겠습니다.
우선 음악의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중요한 문화적 요소 중 하나가 음악입니다. 인간은 음악을 통해 자신의 정서를 나타내기 때문에 음악을 듣거나 연구하는 과정에서 그 음악이 가지고 있는 정서와 동일시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인간들은 여러 형태의 음악적 활동을 통해 자신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표출하게 되므로 음악을 통해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영적 상태를 조화롭게 해 여러 가지 질병들을 치유할 수 있음을 보게 됩니다.
음악은 인간의 생리, 심리, 사회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먼저 생리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보면, 음악의 여러 가지 효과를 과학적으로 예측하기는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음악의 최초의 충격은 신체적인 것이므로 음악적인 진동에 대한 생리적 반응의 관찰이 가능하며 또는 측정까지 가능합니다. 인간의 뇌에는 신경세포와 신경섬유가 있는데, 이 신경들이 전달하는 과정에서 한 개의 경험이 축적됩니다. 이 신경전달 과정에서의 음악은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키고 맥박속도를 변화시키며 경험에 의한 신경활동에 작용되는 신경의 수가 직접 관여하여 장기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루 동안은 거의 왼쪽 뇌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집에 들어와서는 음악에 의해 긴장을 풀면서 왼쪽 뇌를 쉬게 하고, 그 동안 비언어적인 오른쪽 뇌를 활동하게 함으로써 직관성, 연상력, 동시성, 수동성과 같은 것의 활성화를 시도하면 본래 쉬고 있던 뇌력이 개발되어 발상력이 풍부하게 됩니다. 음악은 신체의 신경조직에 영향을 주어 호흡, 맥박, 혈압, 피부반응의 변화, 근육의 이완이나 긴장 등이 무의식적 생리반응을 일으킵니다.
심리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음악은 가사를 통한 메시지 전달로서의 기능만이 아닌 어떤 상징성을 가지고 의미를 전달하는 기능을 하는데 즉, 음악을 통해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되는 것 입니다. 그리고 자신이 곡을 이해할 수 있는 음악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때 음악이 주는 소속감으로 안정감을 얻고 심리치료가 됩니다. 한편 음악의 강한 연상 작용을 이용해 인생을 회고시키는 자극이 음악치료에 사용되는데, 치매성 환자, 노인들을 위한 음악치료에 큰 효과가 있다. 음악은 의사소통의 일환으로 자신의 태도나 느낌, 분위기 등을 전달하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