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과 실학의 두 학문은 조선시기의 사상을 대표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조선시기에 학문에 큰 영향을 끼쳤다. 성리학은 조선 전기와 중기에 발달한 학문이고, 실학은 조선후기 영조 정조시기를 전후하여 생겨난 학문이다. 성리학은 고려 말에 신진사대부에 의해 들어와 발달하여 조선건국 시 나라의 이념으로 채택하였다. 성리학은 효와 충을 강조하고 도덕적 명분을 중시하였다. 하지만 성리학은 양반중심의 신분질서를 유지하는데 이용되었으며 사대적이며 보수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었다. 이런 여러 가지 부작용 속에서 나타난 학문이 실학이다. 실학은 조선 후기에 여러 가지 사회 경제적 모순을 타파하고 피폐한 민생구제의 필요성을 느끼고 지식인 학자 층을 중심으로 일어난 학문경향이다. 또한 공리공담에 빠진 성리학이나 주자학의 폐단을 비판하고 새로운 시대를 올바로 바라보면서 민중의 입장에서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이렇게 실학은 前학문의 폐단을 지적하고 사회를 발전시키고자 등장하였다.
이처럼 모든 학문은 前학문에 대한 폐단 지적과 비판으로 시작하여 나타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처음에 성리학이 나타나게 된 배경도 고려 말에 사회적 모순을 지적하고 해결하기 위해 성리학을 수용하였고, 실학도 마찬가지로 성리학의 유교사상이 조선 후기로 넘어오면서 여러 가지 모순이 발생하고 사회적 폐단이 일어나자 이를 극복하기 위해 나타났다.
이렇게 조선시기를 전후에서 나타난 두 사상 성리학과 실학은 각 이념만큼이나 교육사상 또한 다르다. 거경 궁리, 거인욕 ․ 존천리로 대표되는 성리학의 교육 이념은 성인이다. 모든 인간에는 성이 있어 노력하면 성인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이다. 반면에 실학의 교육은 나라를 부강하게 하는 데에 도움을 주어야 하고 백성들의 실생활에서의 쓰임으로서 생활을 풍족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고 했으며, 자기수양에 의해 능력을 닦고 이를 나라와 천하를 위해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이 Report에서는 이러한 조선시기에 두 학문인 성리학과 실학, 실학과 성리학의 교육사상에 대해 재평가, 재조명해보고 두 학문의 한계점 또한 되짚어보겠다. 그리고 비단 교육 사상만이 아닌 각 시기에 교육사상가 또한 나열하여 그 시기 교육사상을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게끔 하겠으며 그 교육사상가에 주장한 내용도 곁들이겠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