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국내 모바일 게임 1위 기업인 컴투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현재 컴투스의 전략, 위협요소를 분석하고
해외시장을 조사합니다.
마지막으로 2개 해외 기업을 벤치마킹해서
컴투스 글로벌 전략을 제안해보는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선정배경
1)모바일 기기의 발전
2)모바일 게임의 동향
Ⅱ. 컴투스 소개
Ⅲ. 3C를 통한 컴투스 해외진출 분석
1) Company
2) Competition
3) Customer
Ⅳ. 벤치마킹
1)프랑스 게임로프트
2)일본 닌텐도
Ⅴ. 전략
1)SNS를 도입 한 게임 개발
2)지속적인 유저확보를 위한 이벤트
3)위버시스템 강화 전략
4)융통성 있는 시장전략
본문내용
1)모바일 기기의 발전
기술의 발전은 매우 빠르다. 휴대폰, 전자사전, DMB, PMP 등 모든 휴대용 기기의 크기는 점 점 작아졌으며, 단순히 한 디바이스의 한 가지 용도에 국한되지 않고 여러 기능이 결합되고 있다. 또한 기기의 디자인, 활용반경, 속도 등에서 혁신을 거듭하고 있다.
그 중 가장 독보적인 발전을 해온 것은 휴대폰분야이다. 처음에는 단순히 통화만을 위해 필요했던 기기가 오늘날에는 카메라, MP3, 브라우징 기능들과 결합되고 있다. 더군다나 최근 스마트폰 휴대전화에 인터넷 통신과 정보검색 등 컴퓨터 지원기능을 추가 한 지능형 단말기
의 출현은 휴대폰의 가치를 더욱 업그레이드 해주는 계기가 되었으며 휴대폰을 업체뿐만 아니라 모든 인접분야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2)모바일 게임의 동향
세계 게임시장을 거시적 관점에서 플랫폼별로 살펴보면, 2008년 기준 전체 1,019억 달러 의 게임시장 중 비디오 게임이 가장 높은 50%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그 다음을 아케이드, 온라인, 모바일, PC 게임이 양분하고 있다. 그리고 2011년에는 총 1,185억 달러의 게임 시장 중 비디오 게임이 여전히 가장 많은 45.2%을 점유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2008년과 마찬가지로 아케이드, 온라인, 모바일, PC 게임 순으로 게임시장을 점유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봤을 때, 비디오 게임을 비롯해 대부분 플랫폼들의 점유율이 줄어드는 반면, 모바일 게임과 온라인 게임은 비중이 점점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런 성장세에 힘입어 모바일 게임시장은 2011년에 98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터치기능을 포함한 고 사양 게임을 지원하는 휴대단말기의 보급, 어플리케이션 스토어의 확산 등에 힘입은 결과이다.
참고 자료
「(대한민국)게임백서,2009(상, 하)」, 한국콘텐츠진흥원, 2008.
「2010년의 모바일 게임 산업의 현황」,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년.
「2010 모바일 게임 동향 형태를 구성하는 주요 동향 10가지」,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
David Sheff, 김성균, 권희정 역, 「닌텐도의 비밀, 이레미디어, 2009
앤드류 롤링스, 어니스트 아담스, 송기범 역, 「게임 기획 개론)」, 제우미디어, 2004
모바일게임, 스마트폰 타고 비상한다, 디지털 데일리.
http://www.ddaily.co.kr/news/news_view.php?uid=63020
모바일 게임 즐기면 인맥이 넓어져요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0042015010153235
컴투스 홈페이지
http://www.com2us.com/kr
모바일 컨텐츠 이야기
http://mobizen.pe.kr/?page=8
컴투스, 해외모바일 게임 매출 크게 성장
http://news.danawa.com/News_List_View.php?nModeC=6&sMode=news&nSeq=1697769&nBoardSeq=60&auth=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