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FID의 정의
- RFID(Radio-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이란 전파를 이용해 먼 거리에서 정보를 인식하는 기술을 말한다. 여기에는 RFID 태그(이하 태그)와, RFID 판독기(이하 판독기)가 필요하다.
- 태그는 안테나와 집적 회로로 이루어지는데, 집적 회로 안에 정보를 기록하고 안테나를 통해 판독기에게 정보를 송신한다. 이 정보는 태그가 부착된 대상을 식별하는 데 이용된다. 쉽게 말해, 바코드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 것이다.
- RFID가 바코드 시스템과 다른 점은 빛을 이용해 판독하는 대신 전파를 이용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바코드 판독기처럼 짧은 거리에서만 작동하지 않고 먼 거리에서도 태그를 읽을 수 있으며, 심지어 사이에 있는 물체를 통과해서 정보를 수신할 수도 있다.
RFID역사
- RFID의 역사는 세계 제 2차대전 중에 영국군이 자국 전투기를 식별하기 위해 개발하여 사용한 것이 최초 도입사례로 알려져 있으나 태그 비용이 워낙 고가였기 때문에 수십 년간 시장에서 실용화 되기가 어려웠다. 즉, 1940년대쯤이 시초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 전쟁목적으로 나온 기술이지만 1980년대 이후 태그비용 단가가 워낙 저렴해졌고 가축관리 등 다양한 산업에서의 응용이 가능해졌다.
- 1990년대 들어서는 무선기술의 발전으로 고기능의 태그가 개발 - 레이블, 코인 등 다양한 형태로 사용현재 바코드기술보다 더 효율적인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 최근 2000년대 들어서는 2009년 SK텔레콤(대표이사 정만원)이 가로, 세로 7㎜ 크기 보급형 전파인식(RFID)칩을 선보였다.
- 미국메사츄세츠(Messachusettes)주의 식료품도매상의 아들인 윌리스 플린트가 제안한 시스템은 흘러가는 랙(Rack)과 펀치카드(Punched Card)를 이용해서 고객에게 상품을 자동적으로 분배하는 것이었으나 경제적인 타당성이 없어 실현되지는 못하였다.
□ RFID의 개요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