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독일경영학
- 최초 등록일
- 2002.05.16
- 최종 저작일
- 2002.05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경영학원론 시간에 레포트를 포함해서 A* 받았습니다..
2005년에 이과대학 단과대 수석으로 졸업했고 현재는 서울대 의과대학에 재학중입니다.
재학중에 작성했던 레포트를 모두 PC에 저장해 두었는데, 이번에 의대에 진학하면서 모두 자료등록을 하기 위해 정리하여 올립니다.
방대한 자료를 토대로 작성하였다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으며, 보고서의 구성과 맞춤법, 띄어쓰기에도 심혈을 기울인 보고서입니다.
제 자료를 참고하시고, 각자의 환경에서 토의 부분을 더 추가한다면 우수한 보고서가 될 것임을 확신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독일경영학은 그 어떤 조류의 경영학보다도 역사적으로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는 독일경영학이 약 300년전에 생선된 것으로 추정된다.하지만 그 기원을 어디서부터 찿아야 할 것인가는 독일경영학 자체의 성립문제와도 관계가 있는 어려운 문제로서 관점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댸체로 중세 이후의 상업학에서 그 기원을 찿는 것이 일반적이다. 1675년 프랑스인 학자 사바리(J.Savary)가 ‘완전한 상인 ’(le Parfait negociaut)란 문헌을 출판하였다. 이 책은 지중해상권시대의 상업의 요지인 이탈리아까지 원정하여 그가 직접 보고 들은 바를 기초로 집대성한 책으로 상인론, 상품론, 상업기능론, 상업기관론, 상업경영관리론 등을 실제와 이론적 측면에서 다루고 있다. 이 책에 의하여 상업학 자체가 학문적 체계화를 이루게 되고 상업학 및 경영학의 기틀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 독일 최초의 상학자이자 독일상업학의 선구자로 손꼽히는 마르페르거 (P.J.Morperger)는 ‘완전한 상인’을 번역하여 독일에 소개하게 된다.
참고 자료
경영학 원론, 조희영, 민영사가 주교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