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즈치모모야마 시대
- 최초 등록일
- 2010.06.08
- 최종 저작일
- 2005.10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전국시대와 에도막부 중간에 위치하며 독특한 문화를 형성한 아즈치모모야마시대에 대해 서술하였다. 아즈치모모야마 문화는 오다 노부나가,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중심인물이며 서구문물이 유입되는 시기에 남만문화와 거성문화로 대표될 수있다. 일본사시간에 교수님께서 자세히 서술했다 하신 논문이다.
목차
Ⅰ 들어가는말
Ⅱ 본문
1. 오다 노부나가
2. 도요토미 히데요시
①도요토미 정권의 성립
②도요토미의 정책
3. 세키가하라 전투
4. 서구문물의 전래
①뎃포의 전래
②그리스도교의 전래
③남만무역과 남만문화
5. 모모야마 문화
Ⅲ 나오는 말
본문내용
5. 모모야마 문화
모모야마 문화의 특징으로 첫째, 현실 긍정적이며, 웅장하고 화려한 풍치를 지닌 반면 간소하고 차분한(다도) 경향이 나타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둘째, 불교의 예속에서 벗어나 인간중심의 문화, 생활과 연관된 문화가 발달했다. 무사계급이 등장함에 따라 종교적 정신보다는 현실적 정신을 강조하게 되었고 무권에 교권을 굴복시키려 했다. 때문에 많은 사원과 신사들이 불태워지게 된다. 셋째, 지방의 성하도시가 생겨나면서 문화가 지방에까지 확대되고 도시 상공업자의 대두로 문화가 다양한 신분에까지 확산되었다. 넷째, 남만문화가 전해서 문화를 이채롭게 만들었다. 때문에 학문, 종교보다는 미술공예나 생활문화가 활성화되게 된다.
노부나가의 아즈치성히데요시의 모모야마성 이 시대를 상징하는 문화로 우선 성곽 건축을 꼽을 수 있다. 성은 군사시설인 동시에 다이묘들의 주거공간이었기에 권력을 과시하기 위해 웅장하게 지어졌다. 이전까지의 산성과 달리 교통이 편리한 평지에 만들어진 것이 큰 특징이다. 성의 중앙에는 천수각(天守閣)이 높이 솟아있으며 토루(土壘)나 호(濠)로 둘러싸인 몇 개의 곽(郭)이 있다. 건물 내부는 호화스러운 조각과 그림으로 장식되어있으며 대표적인 거성들로 아즈치성, 오사카성, 후시미성, 히메지성 등이 있다. 아즈치․모모야마시대의 명칭 또한 이시기 대표적 인물인 노부나가와 히데요시의 거성(居城) 이름을 각각 본뜬 것이다.
참고 자료
-구태훈. <<일본역사탐구>>. 서울: 태학사, 2002.
-김희영. <<이야기 일본사>>. 서울: 청아출판사, 1987.
-박경희. <<연표와 사진으로 보는 일본사>>. 서울: 일빛, 1998.
-손대준. <<일본의 역사와 문화>>. 서울: 시사일본어사, 1998.
-황인영. <<일본사여행>>. 서울: 일본문화연구센터,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