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영화] 3D 씨네마의 기초
- 최초 등록일
- 2010.06.06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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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77년 아카데미 작곡상, 미술상, 의상상, 음향상, 시각효과상을 수상한 영화 <스타워즈>는 상상으로만 가능했던 우주전쟁과 미래기술을 방대한 스케일로 보여주며 많은 볼거리를 제공했다. 이 영화 가운데 가장 인상적인 장면은 `알투‘라는 로봇이 허공에 입체영상을 비추는 장면이다. 영상인데도 마치 실물 같은 생생한 모습으로 여주인공 레아 공주가 나타나 제국군대에 쫓기는 자신을 구해줄 것을 호소해 영화의 극적인 면을 더해준다.
한편, 어렸을 때 놀이동산에서 입체영화라 하여 극장 앞에서 특수 한경을 받아 영화 상영 시 그 안경을 착용해 관람한 적이 있다. 그 때의 놀라움이란 지금 생각해도 신기할 뿐이다.
이처럼 우리는 누구나 한번쯤은 3D시네마를 접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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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영화는 3차원을 2차원으로 표현하는 예술이다. 그러나 인간이 일상생활에서 눈으로 볼 수 있는 자연과 사물은 3차원이다. 이것이 단지 영화상으로만 나오는 허구가 아닌 현실로서 자연스럽게 다가왔고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홀로그래피 기술이라 할 수 있으며, 특히 입체영화를 이야기하는데 빼놓을 수 없는 것이 홀로그램이다. 영화는 피사체가 가지고 있는 3차원 입체 정보를 2차원 평면, 스크린 상으로 기록하지만 홀로그램은 피사체가 가지고 있는 정보는 그대로 3차원 입체영상으로 재현한다. 홀로그램은 스크린 상이 아닌 진동이 없는 어느 장소에서 입체 형성물을 재현해 낼 수 있고 영화와 같이 카메라 렌즈를 사용하지 않고도 영상을 촬영하며 재현할 수 있는 입체 영상술이다.
3D시네마로서의 홀로그램은 아직은 뤼미에르 형제의 시네마토그라프에서 연쇄극으로 넘어가는 과정이며 과학의 발달로 기록재료의 문제, 긴 제작시간, 영상의 대형화, 가격의 저렴화가 실행되면 영상의 혁명이 일어나고 모든 사람들은 3차원 영상을 디지털 카메라와 흡사한 카메라로 기록해서 어느 곳이든 3차원 영상을 즐길 수 있는 시대가 열릴 것이다. 첨단과학의 발달과 함께하는 영상은 개인적인 호기심에서부터 하나의 매체로 자리 잡기는 순식간의 일이며 그것은 과학과 함께 발전되어 번영할 것이다. 3차원 입체영상인 홀로그램은 아직은 과학적인 문제점이 풀리지 않아 예술로도 산업으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지는 못하지만 가까운 미래에는 모든 사람들이 홀로그램과 접해 있는 것은 인식하지 못하고 사용하며 널리 이용될 것이다.
참고 자료
◉ 이스트만 코닥 영화영상 사업부 <디지털 시대의 영화> 책과길 / 1995
◉ 문화일보 < 내러티브 영화는 문학의 잔영일뿐 > / 2004-05-12
◉ 3D 영상콘텐츠 제작 개론(=Fundamentals of Making 3D Image Contents) / 인터비전
/ 2006 / 이승현; 유지상; 김은수
◉ 3차원 영상의 기초 / NHK 방송기술연구소 / 1998
◉ 3차원 영상의 디스플레이를 위한 광각시야 홀로그램 합성 / 광운대학교 / 류치연
◉ 홀로그래피의 원리와 응용 / 봉명 / 2004 / 손정영
◉ 최성우(한국과학기술인연합) / http://www.hermes21.pe.kr /
◉ 사이언스 타임즈 <홀로그램으로 재현된 “풍경채집” >
/ http://www.sciencetimes.co.kr/data/article/9000/0000008169.j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