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모두 표로 되어 있어서 소개글을 올리는데 표가 적용이 안되네요.
소설은 작품, 갈등(사건), 정서(분위기), 배경(시대/역사적상황), 가치, 해석, 시점, 인물
시는 작품, 작가&경향, 정서(분위기), 배경(시대/역사적상황), 가치, 해석, 화자(서술자), 해석학적
에 맞추어 분석하여 정리
10년대 이인직, 안국선, 이광수, 최남선, 김억, 주요한
20년대 김동인, 현진건, 염상섭, 최서해, 김소월, 홍사용, 김동환, 임화
30년대 박태원, 김유정, 김동리, 이상, 이효석, 채만식, 신석정, 김광균, 김영랑, 백석, 이용악, 유치환
목차
1910년대/개화기 주요 작가의 시와 소설 분석적 정리
1920년대 주요 작가의 시와 소설 분석적 정리
1930년대 주요 작가의 시와 소설 분석적 정리
본문내용
표로 된것이나 인터넷상에서 표로 표기하기에는 조작실력이 부족.
작품작가&경향정서(분위기)배경(시대/역사상황)가치해석화자(서술자)해석학적해(海)에게서 소년에게작가최남선-개화기의 대표작가 계몽성이 짙은 작품으로 민중 계몽에 힘씀. 창가,개화가사,신체시등의 형식을 두루 시도
통일적정서(주제)-새 시대를 열 소년에 대한 기대와 문명 개화 실현의 의지/개화부정적 시각에 대한 비판적 시각역사적상황&문학사-개화기로 불리며 서구의 선진문물이 유입되면서 사회,경제등으로 침체와 피탈이 일어나고 보수와 진보의(개화와 개화반대)대립으로 혼란한 시기. 일제의 강압이 본격화형식적-개화가사와 창가, 애국가등의 가창에 의한 작품이 아닌 근대문학적 특성을 지닌 작품,
창가의 형식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해 과도기적 모습
※신체시신문명의 유입을 새로운 시대의 흐름으로서 받아들이고 수용하여 새로운 세상을 열어(개화)야 함을 주장하고 그 역할을 소년으로 표방
소년은 새 시대를 이끌어갈 다음세대
나-낭송자와 비슷하며 소설에서의 서술적 화자라 칭하는 서술자적인 모습을 보인다. 작가 자신으로 보아도 무방하나 내포적 화자(서술자)로 봄이 옳을 듯바다-위력/순결, 세계로나가는 통로이자 힘
VS(대립)산, 육상
소년-순정, 다음세대, 신문명인
VS보수적 권력자, 어른
나팔륜-나폴레옹
입맛텨 듀마-바다와 소년의 입맞춤->문명개화경향 계몽주의, 개화문물
특정 연/행의 정서
1~5연 바다(문명) 앞에서 따를 수밖에 없는 흐름을 노래/(개화에)의지적, (보수에)비판적작가의 대응 양식-개화의 필요성을 문학을 통해 계몽하려함. 계몽에 가장 이상적인 형태의 문학을 찾기위해 다양한 시도내용적-서구문물의 개화에 대한 의지와 필요성을 표방하고 개화에 희망을 노래
낙관적(이상적)개화의 모습을 보임비고최남선은 민중의 계몽과 개화의식을 고취시키는데 가장 이상적인 시 형태를 찾아 시를 창작하였다. 그 와중에 나타난 것이 신체시로 불리는 형태이며 이 형태는 근대문학적 특성과 창가, 개화가사적 특성을 모두 가진 과도기적 문학의 형태로 근대문학에 한발 더 다가섰다는 의미를 가진다.
-기존 시가의 3,4조 율격을 깨고 3.4.5조의 새롭고 자율적 율격을 취함과 구어체의 사용
-의성어의 반복 사용-반복과 병렬의 음악적 특성을 나타내고 각 연을 하나씩의 단위로 구획하며 바다의 이미지를 환기시킴, 생동감 부여, 반복으로 형태상 안정감 획득
여성화자
마지막행-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오리다-반어법, 도치법. 애이불비(哀而不悲)
진달래꽃-헌신적 사랑, 화자의 분신, 헌신과 순종의 상징
경향
전통적 정서
민요적
특정 연/행의 정서
영변에 약산/진달래꽃-개인적 감수성의 구체성을 확보하며 민족적 자기 동질성의 보편적 공감대를 형성시키는 기저자질
작가의 대응 양식
내용적
여성적 화자-전통적인 여성의 목소리, 지고한 희생적 사랑만을 드러내지 않음, 애상적인 호소와 원망의 느낌을 은근히 내포, 이별에 체념치 않는 미련/집념
비고
형태상의 정제성과 전통시가에서 보이는 율격적 질서를 새롭게 변용
민요의 3음보격과 4음보격을 적절히 응용하여 이미지의 공간을 확장시키고, 그 환기된 정서를 배경으로 내면의식을 구체화
정서의 반어적 표현-임을 떠나보내지만 되돌아오기를 바라는 시적화자의 강한 의지
공무도하가, 가시리, 서경별곡, 송인 과 연계적 의미
가는 길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