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선과 일본
2. 조선왕조실록 분석
(1) 조선 전기(14C후반 ~ 16C중반)
(2) 조선 중기(16C후반 ~ 18C초반)
(3) 조선 후기(18C중기 ~ 19C)
3. 조선왕조실록을 통해 본 조선과 일본과의 관계분석
본문내용
1. 조선과 일본
일본은 우리나라 역사에서 떼어서 생각할 수 없을만큼 우리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 나라이다. 고대 국가의 형성 때부터 한반도와 일본열도는 문화를 주고 받았으며, 그것은 양쪽의 문화 성장의 발판이 되기도 하였다.
삼국시대에는 백제, 고구려, 신라 삼국의 문화가 일본에 전해졌으며 이것은 일본 고대국가의 형성에 큰 영향을 끼쳤다. 이후 일본은 계속된 발전을 통해 천황제를 확립하고, 한반도와 마찬가지로 중화질서의 세계에 편입되었다. 하지만 일본의 중화질서는 약간 다른 것이었고, 그들은 자신들이 한반도와 동일한 위치에 있다는 것으로 연결되었다. 이런 일본과 한반도의 관계는 조선시대 정점으로 치닫는다. 표면적으로 이 둘의 관계는 좋은 것처럼 보이기도 했으나 그 실상은 조금은 다른 것이었다.
조선은 당연히 일본이 야만인 즉 오랑캐라고 생각했으며 이들에게 우리의 우수한 문화를 전해주는 것이 우리의 덕을 베푸는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일본은 조선의 외교사절 즉 통신사가 자신들에게 조공을 오는 존재라 생각하였다. 물론 이런 조공사절이라는 것을 대외적으로 알리거나 하지는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3. 조선왕조실록을 통해 본 조선과 일본과의 관계분석
앞서 말했던 것처럼 일본과 조선은 관계가 중국과 조선, 중국과 일본 같이 명확한 관계가 아니었다. 조선은 일본을 자신보다 낮은 지위를 가진, 즉 조공국으로 봤으나 일본은 동일한 위치에서 조선을 바라보았다.
조선 초기 양국은 통교를 시작하기는 했으나 그리 많은 왕래가 있었던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특히 실록 기록에 따르면 통신사를 보내는 일에 취소가 많았으며, 내부에서도 고민이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일본내부의 전쟁(전국시대)으로 인해 통신사 파견이 잘 이뤄지지 않는다. 이에 반해 중기에 접어들면 통신사의 부활을 생각하게 되나 임진왜란으로 조일관계는 급속도로 악화되고 만다. 하지만 에도시대가 들어서고, 일본의 적극적인 화친요청으로 통신사는 오히려 이전보다 더욱 활발하게 일본으로 파견된다.
조선 말기 조선의 일본에 대한 인식의 변화는 크게 없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때 일본은 큰 변화를 겪고 있었으며, 조선이 이를 알고 있었는지에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