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의 시장형성 배경과 불법음원 유통의 극복가능성
- 최초 등록일
- 2010.06.03
- 최종 저작일
- 2010.05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참고문헌을 바탕으로 비교적 정확한 자료를 활용하였습니다.
목차
1. 우리나라 음악산업의 태동과 발전
2. 우리나라 음반산업의 불황 및 음악산업의 위기
3. 외국음악시장과 비교
4. 극복가능성과 해결방안
본문내용
요즘 대중음악시장 및 대중음악 자체의 위기라고들 말한다. 대중음악이 산업화되어 시장을 형성한 배경을 살피고, 음반산업이 불황을 겪게 된 원인을 알아보며, 세계적으로 음악시장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킨 mp3의 등장과 불법 음원 유통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그것의 극복가능성과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우리나라 음악산업의 태동과 발전
한국의 대중음악은 70년대 전파매체의 혜택에 힘입어 본격적인 산업화를 이루었다. 1970년 FM 라디오 방송이 시작되면서 팝음악이 인기를 끌게 되자 당시 국내의 메이저 음반회사들은 외국회사와 계약을 맺고 본격적으로 음반발매에 착수했다. 이 무렵 국내 음반시장은 폭발적인 성장을 하게 되었고, 이후 카세트테이프가 나오면서 음반산업은 날개를 달았다. 또한 80년대 이후 세계 5대 외국 음반사가 국내로 진출하면서 현재와 같은 구조로 자리 잡게 되었다.
90년대 CD의 등장과 함께 십여 개에 불과하던 음반제작사는 100개 이상으로 늘어났고, 이 시기 가요계를 주름잡던 서태지와 아이들, 신승훈, 김건모, 조성모는 거의 매 앨범마다 백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며 아직까지도 국내 음반 중 몇 손가락 안에 드는 밀리언셀러 가수로 자리 잡았다. 90년대 한국의 음반시장은 그야말로 황금기였던 것이다.
우리나라 음반산업의 불황 및 음악산업의 위기
지속적으로 성장하던 음반시장이 97년 IMF로 인한 경제적 불황으로 큰 타격을 받았으나 이후 회복세를 보여 2000년에는 가장 큰 시장규모를 형성하였다. 그러나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의 발전으로 2000년대 초 ‘무료 인터넷음악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음반산업은 크게 위축되었다. 또한 아이돌로 대표되는 10대 위주의 편중된 음악으로 인해 음악 장르의 다양성이 상실돼 음악업계는 사실상 불황을 겪고 있다.
참고 자료
유진룡,「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이해」, 넥서스BIZ, 2009, 236-237쪽.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디지털콘텐츠 산업백서」, 진한M&B, 2005, 335-346쪽.
한국철학사상연구회,「철학으로 문화읽기」, 동녘, 2009, 91-111쪽.
길혜성,「지난해 음악,영화 불법시장 ‘4500’억원 규모」,『스타뉴스』, 2010.04.02
이혜린,「위기의 가요계 긴급 진단」,『세계일보』, 2007.0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