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國 5세대와 6세대 영화 분석을 통한
soweit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론1. 연구의 목적
2. 영화를 통해 재현되는 사회
3. 문화대혁명과 천안문사태로 읽는 중국
Ⅱ. 본론 (중국 5, 6세대 감독의 대표작을 분석 및 영화속의 중국의 변화)
1. 역사적 배경이 탄생시킨 중국영화의 5세대 감독과 6세대 감독
1)5세대 감독
2)6세대 감독
2. 5세대감독과 6세대감독의 대표작들과 감독분석
1)장이모 <붉은수수밭>
2)첸카이거 <패왕별희>
3)지아장커 <스틸라이프>
Ⅲ. 결론 (현실의 중국을 그린 영화와 그 영화의 의식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것)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우리는 이 과제를 통해서 중국 5세대 감독과 6세대 감독의 영화를 통해 현실의 중국을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5세대감독과 6세대 감독의 출현에 결정적인 배경이 된 중국 문화대혁명과 천안문사태를 알아보고, 어떻게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지 알아본다. 그리고 그들의 영화에서 그려진 중국의 변화를 분석해보고 현대의 중국은 어디로 가고 있는지 알아보는 게 이 연구의 목적이다.
2.영화를 통해 재현되는 사회
영화는 리얼리티로서의 상징적 재현을 통해서 사회 가치를 반영해낸다. 영화를 통해 재현된 사회는 다른 수단을 통할 때보다 훨씬 더 적나라하게 그 시대상을 노출하게 되고, 우리는 영화를 통해 그 시대와 사회의 전반적인 경향, 지배적인 담론들을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영화는 다른 어떤 매체의 텍스트보다 한 사회의 숨겨져 있는 무의식적인 측면을 정확히 묘사해낸다고 볼 수 있다.
3.문화대혁명과 천안문사태로 읽는 중국
1949년 10월 1일 마오쩌둥 마오쩌둥 [毛澤東(모택동), Mao Zedong, 1893.12.26~1976.9.9] - 중국의 정치가·공산주의 이론가. 중국공산당의 요직에서 활동하고 중앙 제7차 전국대표대회에서 연합정부론을 발표하였으며 장제스와의 내전에 승리하자 중화인민공화국 정부를 베이징에 세웠다. 국가주석 및 혁명군사위원회 주석(1949~1959)으로서 제2차 5개년계획의 개시와 더불어 3면홍기운동을 폈고 문화대혁명을 지휘하였다.
이 중화인민공화국을 선언하였다. 이 건국의 의미는, 서구제국주의, 일본제국주의, 청과 군벌의 봉건주의 통치 그리고 국민당관료 자본주의 통치에 대한 투쟁을 통해서 중국이 독립과 통일을 쟁취한 민족민주혁명의 성격을 가진다. 이렇게 중화인민공화국을 선언하기 위한 과정을 살펴보면, 1911년 신해혁명 신해혁명 [辛亥革命] - 1911년(辛亥年)에 일어난 중국의 민주주의 혁명으로 쑨원을 대총통으로 하는 중화민국이 탄생하였다.
을 통해 중화민국이 건국되었었다. 위안스카이 위안스카이 [袁世凱(원세개), 1859.9.16~1916.6.6] - 중국의 군인 ·정치가. 조선의 내정·외교를 조정·간섭하고 일본에 대항했다. 청일전쟁에 패한 뒤 서양식 군대를 훈련시켜 북양군벌의 기초를 마련하고 무술변법을 실패시켰고 의화단의 난을 진압했다. 신해혁명 발발 때 청 조정의 실권을 잡고 임시총통에 취임해 독재체제를 확립했다.
참고 자료
장동천, 영화와 현대중국, 고려대학교출판부, 2008임대근외 한국 중국현대문학학회, 중국영화의 이해, 동녘, 2008
이병원, 지아장커 중국영화의 미래, 현실문화연구, 2002
이종철, 중국영화의 거장들, 학고방, 2006
최환, 중국영화의 이해와 감상, 영남대학교 출판부, 2005
이종철, 중국영화 르네상스를 꿈꾸다, 학고방, 2006
장이모, <붉은 수수밭>, 1988
장이모, <진용>, 1989
장이모, <인생>, 1994
장이모, <책상서랍속의 동화>, 1999
장이모, <영웅>, 2002
장이모, <연인>, 2004
첸카이거, <황토지>, 1984
첸카이거, <패왕별희>, 1993
지아장커, <소무>, 1997
지아장커, <플랫폼>, 2000
지아장커, <임소요>, 2002
지아장커, <세계>, 2004
지아장커, <스틸라이프>, 2006
지아장커, <동>,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