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명의 충돌을 읽고 줄거리 요약 및 다른 전문가들 비평, 의견 정리와 자기 의견 , 생각을 적었습니다.목차
1. 줄거리 2. 다른 전문가들 비평,의견 정리
최재천 (서울대 교수)
허연 (매일경제 기자)
최성 (고려대강사)
3. 자기 의견 , 생각
본문내용
1. 줄거리냉전이 끝나고 몇 년에 걸쳐 민족의 정체성과 그 정체성의 상징에 극적인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거꾸로 걸린 깃발은 과도기의 징후였지만 국기가 점점 높고 바르게 걸리고, 러시아를 비롯한 여러 나라의 국민들이 이런 국기 혹은 고유한 문화 정체성의 새로운 상징물을 앞세워 행진을 벌이며 또 그것에 동원되고 있다.
1부: 사상 최초로 세계 정치가 다극화, 다 문명화되었다. 경제와 사회의 현대화는 의미를 지닌 보편 문명을 낳지 못하고 비서구 사회를 서구화하는 데도 실패했다.
2부: 서구의 상대적 영향력이 줄어들고, 아시아 문명의 경제력, 군사력, 정치력이 확대되고 이슬람권의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이슬람 국가들과 그 인접 국가들의 세력 균형이 위협받게 되면서, 비서구 문명들은 전반적으로 자기 고유문화의 가치를 적극적으로 내세우고 있다.
3부: 문명에 기반을 둔 세계 질서가 태동하고 있다. 문화적 친화력을 갖는 사회들은 서로 협조한다. 한 사회를 이 문명에서 저 문명으로 이전시키려는 노력은 실패로 돌아갔다. 국가들은 자기 문명권의 주도국 혹은 핵심국(core state)을 중심으로 뭉친다.
4부: 보편성을
2. 다른 전문가들 비평,의견 정리
최재천 (서울대 교수)
동서냉전의 종식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이제 세계는 하나의 거대한 문화권으로 묶여가고 있다. 이런 과정 속에 그 동안 서로 다른 문명으로 존재하던 기존의 문화권들은 과연 어떤 형태로 자리매김을 하게 될 것인가.
우리 환경도 언제부터인가 이른바 도입종 또는 외래종들에게 무참히 짓밟히고 있다. 토종 물고기들이 블루길에게 서식지를 빼앗기는가 하면, 황소개구리는 뱀까지 잡아먹으며 우리가 갖고 있던 생태계의 질서의식 마저 무너뜨린다. 이 같은 외세의 침입은 결코 일방적인 것이 아니다. 북미의 호수들은 온통 카스피해 원산인 얼룩무늬홍합에 의해 수로가 막혀 야단이고, 산야는 산야대로 극동에서 건너간 칡덩굴로 질식할 지경이다.
그러나 이처럼 생물이 이동하며 정착하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일들 중에는 한 가지 우리가 잘 모르고 있는 사실이 있다. 황소개구리나 칡덩굴 등은 대세가 아니라 예외일 뿐이라는 사실이다. 엄청나게 많은 생물들이 새로운 지역으로 이주하지만 대부분은 실패하고 사라지는 것이 자연의 참모습이다. 그들 중 극소수가 무슨 까닭인지 모르나 고향보다도 타향에서 더 큰 성공을 거둘 따름이다.
생물이 이동하듯 문명도 늘 움직여왔다. 다만 지금 더 크고 빠르게 움직이고 있을 뿐이다. 문명이 만나는 과정을 단순히 충돌과 공존이라는 두 개념으로 정리할 수 있을지 자연을 연구하는 나로서는 솔직히 의심스럽다
참고 자료
없음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문명의 충돌, 문명충돌론 5페이지
- 돈키호테 독서 감상문 11페이지
- '나는 너와 결혼하였다'를 읽고.... 5페이지
- [사회] 문명충돌 (요약) 9페이지
- [문명의충돌] 헌팅턴의 문명의 충돌을 읽고나서... 21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