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전쟁의 교훈
- 최초 등록일
- 2002.05.12
- 최종 저작일
- 2002.05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양수업시간에 내는 레포트입니다..
강사님이..3성장군으로 예편하시고 월남전에 참전하신 관계로 약강은 보수적이고 우익적(?)인 분위기이십니다..
결론 부분등에서 그런 뉘앙스로 글을 적었습니다..
적절히 수정해서 사용하시면 될 겁니다..
참,,고대생들은 다운 금지..
목차
Ⅰ. 서설
Ⅱ. 베트남 전쟁의 전개와 자유월남의 패망
1. 인도차이나 전쟁
2. 베트남 전쟁
3. 베트남 전쟁의 파급효과
Ⅲ. 한국과 베트남전쟁
1. 국군의 파월
2. 경제성장과 군부독재의 합리화 과정
Ⅳ. 자유월남의 패망이 주는 교훈
1. 북과 남의 상황
2. 한국의 자유민주주의
(1) 방어적 민주주의
(2) 북한의 성격은?
(3) 주한미군문제
Ⅴ. 결어
본문내용
Ⅰ. 序說
베트남이라는 국가와 민족은 역사적으로 우리민족과 유사한 면이 많다. 중국중심의 동아시아적 외교 체제하에서 그 민족성 주체성으로 보존해왔으며, 유교적 정서가 국민의식의 기저에 자리잡은 점, 현대사적으로는 제국주의 열강의 식민통치를 거친 점, 식민통치의 종식후 이데올로기적 영향으로 남북이 분열된 점 등 놀라울 만큼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지금의 베트남은 베트남전쟁을 거치며 단일국가로 통일되었고 동남아시아의 역동적인 성장국가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자유민주주의와 사회주의라는 이념의 틀을 떠나 생각한다면, 현재까지 냉전의 틀을 벗어 던지지 못하고 남과 북으로 분열되어 있는 우리의 입장에서는 부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몇 년 사이 김대중 정권이 들어선 이후 남북 간의 관계는 반세기간 유례가 없을 정도로 회복되었다. 남북 간의 정상회담, 이산가족 상봉 등의 가시적인 성과가 있었으며, 그 역사적 가치는 인정할 만한 것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북한이 공산주의라는 역사적인 실패물을 고수하고 있으며, 주체사상이라는 독자적인 사상체계를 수립하고 북한지역의 주민들을 빈곤에서 구제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최근 남북의 상황이 다소 완화되었다고는 하지만 북한의 기본적인 정책방향은 바뀌지 않았음을 인식해야 할 것이며, 자유민주주의의 이념아래 민족의 통일이 추진되어야 한다는 것 역시 변함이 없을 것이다.
참고 자료
서경석 저 "월남패망의 교훈"
genseo.korea.ac.kr
네이버 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