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공사의 시공및 시공사례
- 최초 등록일
- 2010.05.25
- 최종 저작일
- 2010.04
- 14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3,000원
소개글
돌의 종류와 석공사 시공, 시공사례에 대해 준비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정의
종류
특성
가공방법
시공방법
시공사례
본문내용
석재란 ?
자연산의 암석을 알맞은 크기로 떠내서 건축,토목, 그밖에 여러 가지 구조물이나 물건을 만드는데 쓰이는 재료를 말한다.
암석이 분해 파쇄되어 있는 야산이나 하천 등에서 골라서 채취하기도 하고 돌산에서 떠낸 돌을 쓰기도 하는데. 돌산에서 떠낸 돌을 원석이라 하고 이것을 적당한 모양과 크기로 갈라서 쓴다.
석재 중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은 화강석과 대리석을 들 수 있다.
석재의 특성 ?
(1) 내화성
암석은 금속에 비하면 열전도율이 비교적 작아서 열응력을 일으키기 쉽고 또 조암광물의 종류에 따라 열 팽창률이 다르기 때문에 고온에서는 붕괴된다. 화강암은 600도 이상에서는 붕괴되고, 대리석은 500도에서는 광택이 없어지는 정도이지만 700도 이상이되면 생석회로 되면서 붕괴한다. 응회암, 사암은 내화성이 크고, 800도까지는 압축강도가 증진되는 것도 있다.
(2) 흡수율
석재는 일반적으로 흡수성이 있으며 흡수율이 큰 석재는 풍화, 동해 등을 받기 쉽고, 흡수하면 색조도 변한다. 흡수율은 포수측정법과 흡상 흡수 측정법이 있으며, 후자는 돌결의 방향에 따라 나타난다. 석재 내에 독립되어 존재하는 공기 공극은 흡수의 요인이 되지 아니하므로 흡수율은 내구성 석재의 내구성은 화학적,물리적,기계적인 3작용에 좌우된다. 물리적으로는 온도변화에 따른 결정광물의 신축이 다르고 또 동결로 팽창력 작용이 주요한 것이고 석재를 붕괴시킨다. 기계적 작용으로는 비바람, 모래바람 등의 마찰에 따른 마모 등을 들 수 있다.
화학적 성질
석재의 조직이나 광택은 공기 중의 산분,시멘트의 알칼리 등에 침식,변질된다. 산분은 우수에도 탄산가스,유산암모늄,석탄산등을 함유하고 있어 조암광물 중장석, 방해석 등의 주성분인 칼슘이 산에 침식되고 결국 석재는 균열 또는 붕괴를 일으킨다. 일반적으로 규산분을 함유하는 석재는 내산성이 크며 석회분을 함유하는 것은 내산성이 적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