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기 목사 이단성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0.05.25
- 최종 저작일
- 2010.05
- 2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조용기 목사의 이단성에 대한 연구로 부록으로 동국대 강연에 전문과 이에 대한 비판의 글을 실었습니다.
목차
조용기 목사의 이단성 연구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조용기 목사의 이력
2. 조용기 목사의 신학
3. 조용기 목사의 이단시비와 사이비성 규정
4. 조용기 목사가 이단성에 대한 비판
5. 조용기 목사 신학 비판
Ⅲ. 결 론
부록1) 여의도순복음교회 조용기 목사 동국대 강연 전문
부록2) "조용기 목사 동국대 특강 발언 파문과 관련한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이승구 교수의 인터뷰 전문"
본문내용
한국 사람이라면 조용기가 누구인가 말하지 않아도 알 수 있을 정도로 유명세를 타고 있는 사람이다. 물론 그가 이룬 업적은 상당히 놀라운 것이어서 많은 사람들이 연구하였고 선망의 대상이 또한 되었다. 그런데 한국 기독교는 조용기 목사를 고운 시선으로만 바로보고 있는 것이 아니며, 이것은 한 두 해 된 일이 아닌 아주 오래된 일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그리고 한국 기독교계는 조용기 목사에 대해서 능동적인 면 보다는 사건이 일어나면 뒷 수습하기 바쁜 상황에 늘 처해 있다는 것이다. 무엇이 문제인지 정확히 파악이 되지 못하고 권위 없는 권징은 아무런 효과도 없으며 더 나아가 이단 시비가 단지 개인적 입장 차이로 전락하는 경우가 있었다는 것이다. 최근 조용기 목사는 기독교계에 한 가지 놀라운 숙제를 하나 던져 주었다. 많은 사람들이 조용기 목사의 동국대 강연에 관심을 두고 있지만 실제로 조용기가 이런 교계의 반응에 위협을 느끼거나 혹은 관심이나 가지고 있을까? 라는 생각마저 들게 한다.
Ⅲ. 결 론
폴 틸리히의 저서 <기독교와 세계종교와의 만남>에서 제시한 타종교와의 대화를 위한 네 가지 조건이 좋은 안내자의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한다. 이 조건은 “①대화자는 먼저 자기 종교에 확신을 가져야 한다. 이 확신은 맹신이 아닌 깊은 이해와 인식을 말한다. ②대화의 상대자를 인정해야 한다. 상대자의 인격과 신앙을 존중하라. ③열린 자세로 대화해야 한다. ④대화를 통해서 상호 배움까지 예상해야 한다.”라고 하였다. 그런데 기독교에만 구원이 있다는 기독교 절대주의 입장에서 조용기 목사의 특강 내용은 상당히 곁길로 나간 인상을 주는 것이 사실이다. 기독교 복음의 핵심은 절대 간직하되, 시대적, 선교적 상황변화에 따른 전도와 선교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론을 모색해야 한다.
그런데 조용기 목사는 이번 `동국대 불교대학원 특강`에서 성경의 본질적인 구원의 유독무이한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을 버리고 자연주의 구원을 말했다. 그가 스승으로 여겼던 나운몽의 리바이벌 이었으며, 보란듯이 기독교계의 뒤통수를 치는 지극히 사단적인 일을 저질렀다는 것이다. 기독교계는 이것에 적극적으로 반응을 해야 할 것이다. 우후죽순식의 소리가 아닌 강력한 힘을 가진 그리고 지도력을
참고 자료
http://www.davidcho.com/newkor/bb.asp
김덕환 “조용기 목사 그는 과연 이단인가?” (서울: 한국광보개발원, 1981), 125.
David Cho, The Five-Fold Gospel and the Three-Fold Blessing (Seoul: Word of God Publisher in Seoul, 1998)
월간 교회와 이단 94년/ 10,11월호 95년/ 10,11,12월호 96년/ 2,7,8,9,12월호 97년/ 3,5,6,8,12월호 98년/ 1,2,5,10,11월호 99년/ 1,2,5,6,8월호 2000년/ 1,5월호
여의도순복음교회 조용기 목사 동국대 강연 전문
"조용기 목사 동국대 특강 발언 파문과 관련한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이승구 교수의 인터뷰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