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브 하트
- 최초 등록일
- 2010.05.11
- 최종 저작일
- 2003.10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생명보다 소중한 가치, 자유를 외치다!
작품의 내용을 통해 월레스라는 인물에 대해 살펴보고, 작품의 역사·문화적 배경과 더불어 롱생크(에드워드 1세)라는 인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
◈ 여는글
◈ 생명보다 소중한 가치, 자유를 외치다!
1. `Brave Heart` 작품 내용 살펴보기
2. 작품의 배경
1) 역사적 배경
① 당시 시대 상황
②스코틀랜드의 역사
③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 그 갈등의 역사 살펴보기
④ 신성한 돌, `스콘의 돌`(The Stone of Scone)
2) 문화적 배경
3) 영화 속 인물 살펴보기
◈ 결론
1. 영화 감상평
2. 아쉬운 점
본문내용
◈ 여는글
오래 전, 이 영화를 처음 봤을 때가 생각이 난다. ‘freedom`을 외치며 죽음을 맞는 한 남자의 모습이 너무나 인상적이었던 영화 ’brave heart`. 너무나 끔찍해서 충격적이기도 했지만 자유를 위해 목숨을 아끼지 않는 윌리엄 월레스 장군의 모습에 감명 받아 마지막엔 엉엉 울기까지 했던 영화였다. 감상문을 쓰기 위해 다시 이 영화를 빌려다 보면서 처음 영화를 보던 그때의 감동이 되살아나는 기분이다. 그리고 그때는 미처 알지 못했던 영화의 시대적 배경을 알고 봐서인지 새롭게 느껴지기도 한다.
본론에서는 먼저 작품의 내용을 통해 월레스라는 인물에 대해 살펴보고, 작품의 역사․문화적 배경과 더불어 롱생크(에드워드 1세)라는 인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결론은 영화와 본론을 통해 알게 된 정보를 바탕으로 하여 영화평을 하고 마치고자 한다.
◈ 생명보다 소중한 가치, 자유를 외치다!
1. ‘Brave Heart` 작품 내용 살펴보기
1267년, 13세기 중엽, 스코틀랜드의 중류층 지주였던 말콤 월레스의 둘째 아들로 태어난 월레스는 영화 속에서 어머니를 여윈, 매우 가난한 집안의 평범한 소년으로 묘사되고 있다.
영화의 초반, 잉글랜드의 폭정에 저항하던 아버지와 형은 어느 날 월레스의 앞에 싸늘한 시신으로 돌아온다. 장례식 날, 혼자가 된 월레스를 거두어 준 것은 월레스의 친삼촌으로 멀리서 소식을 듣고 달려온 그는 월레스를 데리고 마을을 떠나게 된다.
삼촌을 따라나선 월레스는 청년이 되어서야 마을로 돌아온다. 청년이 된 월레스는 영화 속에서 많은 공부를 하고 3개 국어에 능통한, 지혜롭고 멋있는 사람(멜깁슨)이 되어 돌아오는 것으로 묘사되지만 실제론 그가 마을을 떠나 어떠한 생활을 겪었으며 어떠한 방법으로 많은 지식을 축척 했는지는 묘사하지 않는다. 다만 마을로 돌아와 운명적으로 사랑하게 되는 머론이라는 여인과의 대화에서 월레스는 삼촌과의 여행을 통해 많은 지식을 쌓았으며 외국어 또한 터득한 것으로 간간히 비춰지고 있다.
당시 기록을 보면 실제로 월레스는 어린 시절 친삼촌을 따라 패이슬리 수도원에서 정식적인 교육절차를 밟았고 3가지 언어를 자유자재로 구사했던, 뛰어난 지적 소유자라고 한다. 하지만 삼촌이 무엇을 하였는지 또 삼촌과 월레스는 얼마간의 여행을 했는지는 전해지지 않고 있으며 여행 중 어떠한 일들이 벌어졌는지에 관해서도 전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영화 속에서도 월레스의 여행기는 사라지고 단지 영화를 보는 이로 하여금 월레스에 대한 막연한 환상과 호기심을 유발시킴으로서 그 재미를 더해주는 것 같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