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의 전통적 접근법(특성론적 접근, 행동과학적 접근, 상황론적 접근)
- 최초 등록일
- 2010.05.07
- 최종 저작일
- 2010.05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리더십의 전통적 접근법(특성론적 접근, 행동과학적 접근, 상황론적 접근)
목차
1. 특성론적 접근법
2. 행태론적 접근법
3. 상황론적 접근법
본문내용
1. 특성론적 접근법
20세기 초반부터 1940년대까지의 리더십 연구는 우수한 리더들이 지닌 공통적 특성(traits)들을 찾는데 초점을 맞추어 왔다. 리더십 특성이론은 우수한 리더들은 그들만이 갖는 공통적 특성이 있으며, 이러한 특성을 지닌 사람들이 리더가 되면 그 리더 하의 부하들은 리더의 영향력을 잘 수용한다는 사고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사고는 리더의 어떠한 특성이 리더십을 유효하게 하는지, 효과적인 리더와 일반 사람을 구별하는 특성은 무엇인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특성이론의 초기 연구는 영웅 위인으로 불리는 사람들의 특징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와 같은 특성이론은 리더십의 유효성을 규정짓는 요인을 리더의 개인적 특성에서 찾고, 유능한 리더가 갖고 있는 공통적 특성을 명확히 하고 있다. 그렇게 때문에 이 이론은 리더의 능력이나 특성은 무엇이며, 누구를 리더로 할지, 현재의 리더가 리더로서의 자격이 있는지, 리더로 지각되기를 원하는 경우 소유하거나 개발하고 싶은 리더십 특성은 무엇인지를 알려주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러나 리더십 특성이론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리더와 리더가 아닌 사람을 구분하는 리더 특성들의 상당수가 유전적 요소를 지니고 있어서 리더는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타고나는 것이라는 인상을 짙게 풍기고 있다. 이는 조직에 필요한 리더를 확보하는 데 있어서 큰 문제가 아닐 수 없으며, 타고난 리더와 추종자를 근본적으로 구분하는 것은 윤리적 측면에서도 바람직하지 않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