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보강 콘크리트 조사
- 최초 등록일
- 2010.04.07
- 최종 저작일
- 2010.03
- 3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목차
섬유보강콘크리트(fiber reinforced concrete, FRC)
FRP (fiberglass reinforced plastic)
재활용 FRP 섬유강화제를 사용한 고강도 콘크리트
summary
본문내용
섬유보강콘크리트(fiber reinforced concrete, FRC)
콘크리트의 인장강도, 휨강도, 균열에 대한 저항성을 높이고 인성 및 내충격성을 개선할 목적으로 각종 섬유를 콘크리트 속에 균일하게 분산시킨 것을 말한다. 사용되는 섬유로는 강섬유를 비롯해 유리섬유, 탄소섬유, 아라미드섬유, 폴리프로필렌계 섬유, 나일론, 폴리에스터, 비닐론 등이 있다.
여기에 사용되는 섬유는 사용 목적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섬유와 시멘트 결합재 사이의 부착성이 좋아야 하고, 섬유의 인장강도가 높으며, 내구성•내열성 및 내후성이 뛰어나야 한다. 섬유의 탄성계수는 시멘트 결합재 탄성계수의 1/5 이상, 아스팩트비는 50 이상이어야 한다. 섬유를 믹서에 투입할 때에는 섬유가 콘크리트 속에 균일하게 분산되도록 강제식 믹서를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원하는 품질이 얻어지도록 충분히 비벼야 하며, 비비는 시간은 시험을 통해 결정한다. 철근콘크리트와 함께 사용하면 부재의 전단내력을 증대시킬 수 있으므로 특히 내진성이 요구되는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에 효과적이다.
콘크리트가 고강도화함에 따라 취성 성질을 개선하고 균열에 대한 저항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섬유보강콘크리트에 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보강을 위해 사용되는 섬유가 고가인 점이 섬유보강콘크리트의 상용화에 걸림돌이 되고있다.
FRP (fiberglass reinforced plastic)
유리섬유•탄소섬유•케블라 등의 방향족 나일론섬유와 불포화 폴리에스터•에폭시수지 등의 열경화성수지를 결합한 물질이다. 철보다 강하고 알루미늄보다 가벼우며 녹슬지 않고 가공하기 쉽다는 것이 장점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