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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0.04.03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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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전통예술(전통예능) 연극, 한국 전통예술(전통예능) 춤, 한국 전통예술(전통예능) 음악, 한국 전통예술(전통예능) 놀이와 의식 심층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한국 전통예술(전통예능) 연극
Ⅲ. 한국 전통예술(전통예능) 춤
1. 고려시대의 춤
2. 조선시대의 춤
3. 현전하는 한국춤과 종류별 특징
1) 정재 및 일무
2) 불교의식무(나비춤, 바라춤, 법고춤)
3) 무당춤(경기무속, 호남무속, 강원·경상무속, 서도무속, 제주도무속)
4) 민속춤(살풀이, 승무, 한량무 등)
5) 탈춤
Ⅳ. 한국 전통예술(전통예능) 음악
Ⅴ. 한국 전통예술(전통예능) 놀이와 의식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국의 문화예술은 현대사의 정치적 굴곡 속에서 일시적으로 말할 수 없는 박해와 탄압을 당하고 작품과 유물이 파괴를 당했지만, 그러나 망망대해 같은 그 세계는 아직도 생생히 살아 숨쉬고 있다. 그것은 중국 당국이 근본적으로 좋은 문화 예술정책을 수립 시행하고 있고 수많은 국민들은 개방화의 물결 속에서도 자신들의 영혼이 깃들어 있는 문화예술을 생활 속에 사랑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회주의 국가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전통 공예는 물론 전통 음악 등 모든 공연 예술이 모두 정부의 지원 하에 운영 발전되고 있고, 또 국립의 분야별 예술대학으로 편제되어 학문적 맥을 이어가고 있다. 중국에 문화예술에 관련된 연구서나 자료, 그리고 크고 작은 공연 전시가 예상외로 많은 것은 모두 국가 차원의 기본 방침과 정책, 시행이 잘 되고 있는 까닭이다.
이처럼 문화와 예술이 잘 보존되고 발전되려면 당국이건 일반인이건 문화와 예술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이 있어야 한다. 문화예술은 사실 음악이나 무용, 서화, 조소 등의 작품 자체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 용해되어 빚어지는 정신적 추구의 산물 일체를 가리킨다. 그러므로 문화예술은 어떤 물품이나 유형적인 것을 말한다기 보다는 하나의 삶의 태도이다. 작품은 그런 문화적 또는 예술적 삶의 흔적일 뿐이다.
Ⅱ. 한국 전통예술(전통예능) 연극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한국의 전통연극은 가면극이 대다수를 이루고 있으며 이외에 인형극양식의 탈놀이인 "발탈"이 있다. 가면극을 다시 분류하면 산대도감극 계통과 그 외의 계통으로 나눌 수 있는데 산대도감놀이 또는 산대극 등으로도 부르는 산대도감극 계통에 속하는 연극으로는 경기지방의 양산별산대놀이와 송파산대놀이, 황해도의 봉산탈춤, 은율탈춤, 강령탈춤, 경남지방의 통령오광대와 고성오광대, 가산오광대, 동래야유, 수영야유 등이 있다.
산대도감극 이외의 계통인 가면극에는 서낭제 가면극인 하회 별신굿탈놀이, 강릉 단오제의 관노탈놀이, 동해안 별신굿탈놀이 등이 있으며 세시풍속놀이의 하나인 함경남도 북청군의
참고 자료
문학아카데미(1994), 한국민속학의 이해
심우성(1996), 우리나라 민속놀이, 동문선
임재해(1994), 한국민속과 전통의 세계, 지식산업사
장사훈·한만영(1975), 국악개론, 서울대출판사
조동일(1989), 탈춤의 역사와 원리, 기린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