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역할의이해]민주정치에서 개인주의적 윤리
- 최초 등록일
- 2010.04.01
- 최종 저작일
- 2010.04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민주정치에서 개인주의적 윤리에 대하여 논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개인주의적 윤리
1. 개인주의적 윤리속성
2. 개인화 과정
3. 개인주의적 윤리의 역사
1) 준비 과정
2) 17,18세기의 개인주의
3) 개인주의적 윤리의 탄생
4) 19세기 개인주의적 윤리
5) 개인주의적 윤리의 성숙
6) 민주주의적 개인주의적 윤리
Ⅲ. 민주적 개인주의적 윤리
Ⅳ. 민주정치에서 개인주의적 윤리에 대한 개인적 견해
Ⅴ.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날 서구적 자유주의가 낳은 개인주의적 윤리, 그리고 개체이기주의로의 발전은 무규범적 도덕적 파산을 초래하여 도덕의 도덕적 개념은 의심을 받기 시작했다.
이렇게 근대적 자아는 전근대적 자아와 결별을 선포하고 성장하였지만 오늘날의 윤리적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시 이전의 전근대적 자아와 재결합을 해야 하는 후기 현대적 조건이 조성되고 있다.
오늘날 서구적 자유주의는 민주정치제도의 도입과 함께 전해 왔으며, 근대 시대 문호개방과 함께 밀려들어 오기 시작한 근대정신으로서의 자유주의는 근대적 자아를 일깨운 중요한 힘으로 작용하였다.
근대의 중심에 자리한 자아는 개인과 인권이라는 가치의 발견이 동시에 이루어졌다.
이러한 변화는 오늘날의 인간의 존엄성과 인권신장 그리고 개인의 존재인정 등에 이르기까지 근대사의 큰 획을 그을 정도로 엄청난 진보를 거두었다.
이러한 근대적 자아의 발견과 성장은 관습과 관례에 머물렀던 전통적 가치를 급격히 허물어 갔다. 근대적 자아의 발견은 진보에 대한 확신과 함께 도덕적 세계의 중심을 개인을 중심으로 하여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하는 자율적 주체인 자아의 성장을 가져왔다.
우주의 중심이 자연 또는 신 그리고 귀속적 상태로부터 인간개체의 자율적 판단으로 발전하는 혁명적 전환을 가져왔다.
이러한 전환은 도덕적 삶의 중심을 단순히 부모와 왕, 귀족, 가족의 연고와 혈연 또는 지역사회의 풍습에 머물지 않고 개인이 도덕적 판단의 중심자로 자리하는 엄청난 근대적 진보를 가져왔다.
그러나 근대의 발전과 함께 성장한 근대적 자아는 개체적 존재의 무한적 인정과 다원주의를 낳아 결국 종전의 전근대적 자아 또는 우주론적 가치를 치우어야만 했다.
참고 자료
백종현, 윤리 개념의 형성, 철학과현실사, 2003
이언 와트, 강유나, 근대 개인주의 신화, 문학동네, 2004
김삼룡, 신구성주의적 과학이론, 학계사, 2008
피터 왓슨 저, 남경태, 생각의 역사, 들녘, 2009
제임스 M.뷰캐넌, 전상경 역, 국민합의의 분석, 시공아카데미,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