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을 기반으로
조기영어교육에 반대하는 입장에서
저널을 쓴 레포트입니다..
A+받은 과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1. 조기영어교육의 부작용
Ⅱ-2. 조기영어교육의 개선방안
Ⅲ. 결론
Ⅳ. 참고자료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제화, 세계화 속에서 현재 지구촌 사회는 하나의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다. 따라서 국가 간의 의사소통은 중요하게 되었으며, 그 수단으로서 자연스럽게 세계 공용어인 영어의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1950년대 이후 영어사용은 국제적으로 급격하게 증가해서 세계 신문의 50%가 영문으로 발간되었으며, 세계 정보사용의 80%, 전 세계 통화량의 70~80%가 영어로 이루어지고 있다.(최은경, 1991) 이와 같은 변화에 따라 한국사회에서도 대학입시부터 취업, 승진에 이르기까지 영어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조건이 되어버려서 대부분의 한국인들이 영어공부에 매달리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영어교육 열풍이 대단하다. 하지만 한국인들의 영어 수준은 그다지 높지 않다. 그래서일까, 아직 초등학교에 들어가지도 않은 어린 아이들뿐만 아니라 젖먹이에게까지 영어를 가르칠 정도로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관심이 급부상하고 있다. 즉, 부모들은 아이들의 영어공부에 많은 사교육비를 투자하고 있으며, 완벽한 영어발음을 위해 혀 수술도 마다하지 않는 등 조기영어교육 열풍은 도를 넘어서고 있다. 여기에서 “조기(early age)"라는 어휘가 애매모호한데, 영어 조기교육에 대한 논의에 앞서 정의를 분명히 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필자는 조기영어교육을 ”7세전“또는 ”취학전“에 이루어지는 영어교육의 의미로 본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찬반론이 극명하게 대립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근본적인 이유는 일반적으로 어렸을 때 학습한 것은 성인이 되어서도 잘 잊어버리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효과성은 아직 검증되지 않았고 학자들 사이에서도 논쟁이 계속되고 있다는 점으로 미루어보았을 때 긍정적인 결과만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조기영어교육을 받은 세대가 그렇지 않은 세대보다 영어실력이 그다지 뛰어나지 않다는 점은 조기영어교육의 문제점이 심각하다는 것을 명백히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김선아, 「어머니 변인에 따른 유아조기영어교육에 관한 인식조사」, 2002.
김소희, 「조기 영어교육의 실태 연구: 유치원 및 사설교육기관을 중심으로」, 1999.
노경선, 「이렇게 키워요 : 자녀인권」, 인간교육실현 학부모연대 토론회, 2002.
서재석, 「국민학교에서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고찰」, 1991.
신의진, 「조기 교육과 발달병리적 문제」,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2002.
우남희,「영유아에 대한 조기 영어교육의 적절성에 관한 연구」, 2002.
이기숙,「창의적이고 전인적인 인적자원 양성을 위한 유아교육 혁신」, 2001.
최은경,「영국영어, 미국영어 그리고 세계 속의 새 영어」, 『덕성여대논문집』, 1991.
한국아동학회, 「아동발달백서」, 한솔교육,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