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예술경영을 전공하면서 마지막 결과물이예요^^
뮤지컬 사례를 바탕으로 연구해본 것이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제2장 이론적 배경
제1절 공연예술의 개념
제2절 무대공연 시장의 현황
제3절 공연 마케팅의 실태 및 문제점
제4절 공연 마케팅 전략의 틀
제3장 무대공연 마케팅 성공사례분석
제1절 마케팅 STP 전략
제2절 마케팅 믹스
제3절 전략적 시사점
제4장 무대공연 마케팅 도입 및 발전방안
제1절 상품전략(Product)
제2절 가격전략(Pricing)
제3절 장소전략(Place)
제4절 홍보전략(Promotion)
제5장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4장 뮤지컬 마케팅 사례분석
제1절 "미스 사이공"의 마케팅 사례
1. Product
1989년 런던에서 초연된 후 23개국 240개 도시에서 11개 언어로 공연되고 세 번의 토니상을 비롯한 30개의 주요 극장상을 수상하였으며 1991년 미국 브로드웨이 개막 전 3,700만 달러의 예약 티켓이 팔린 이변으로 기네스북에 오르기도 했던 전설의 뮤지컬 미스사이공이지만 국내 초연이므로 오페라의 유령의 연출자인 김학민씨를 국내 연출로 하고, 명성왕후, 아이다의 음악감독을 맡았던 박칼린을 음악감독 등 한국에서 영향력 있는 사람들을 영입하여 컨텐츠에 대한 리스크를 최소화하려 하였다. 하지만 미스사이공 초연 이후 이미 20년 가까운 시간이 흘러 시의성이 퇴색돼 버렸고, 미스사이공하면 떠오르는 헬기씬을 3D로 표현한 투어용 제작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원작과의 차이에서 오는 파괴력의 감소 등 몇 가지 컨텐츠 상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핵심제품인 미스사이공의 확장제품인 오리지널 미스사이공 음반은 11 cast recordings 발매하며 런던에서 처음 음반을 발매했을 때 3일 만에 150,000장을 판매하며 Gold Disc로 선정되었고, 독일 cast recordings 발매 음반은 250,000을 판매하며 1998년 ‘Golden CD`로 선정되었다.
클래식 콘서트 기획으로 시작하여 브로드웨이 원작을 그대로 수입한 캣츠, 레미제라블, 그리고 라이센스만 사서 국내 제작한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를 성공적으로 기획한 KCMI가 2006년 6월 28일(수)~7월 6일(목) 성남아트센터 프리뷰(10회), 7월 7일(금) ~8월 20일(일) 성남아트센터 (55회), 2006년 8월 31일(목)~10월 1일(일) 세종문화회관 대극장(39회)로 총 104회 기획 공연하였다.
특히 이 기간 동안 경쟁을 할 만한 큰 공연이 없어 좀 더 좋은 위치에서 공연을 할 수 있었다.
참고 자료
한국문화예술진흥원,『문화산업론』, 서울:한국문화예술진흥원, 1990.
김은향,「한국공연예술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대학원, 2000.
Wolff, Janett, The Social Production of Art, London: Macmillan, 1981, pp.126-129.
이철순,「공공문화예술회관에의 예술경영론 도입을 위한 몇 가지 생각들」, 문화정책포럼, 2002.
채서일,『마케팅(3판)』, 서울:비엔엠북스, 2005.
안광호·하영원·박흥수, 『마케팅원론』, 서울:학현사, 2000.
김연선,「관광호텔 객실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경영대학원, 1999.
Michael E. Porter, How Competitive Forces Shape Strategy, Harvard Business Review (March-April), 1980.
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