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불교의 특색
- 최초 등록일
- 2010.02.10
- 최종 저작일
- 2010.02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신라불교의 특색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론
§ 신라 불교의 특성
1. 호국불교사상
2. 미륵사상
3. 정토사상
Ⅲ.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삼국의 불교 수용이 공통점은 왕실을 통하여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고구려와 백제는 물론이고, 신라의 경우도 귀족 세력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국왕의 강력한 의지에 의하여 공인되었던 것이다.
BC 6세기에 인도에서 성립한 불교는 중국을 통해 우리나라로 전파되었다. 고구려와 백제는 4세기에, 신라는 5세기 초에 불교를 받아들였던 것으로 보이며 고구려와 백제의 경우는 소수림왕 2년(372), 침류왕 1년(384)에 각각 공인되었으며 신라에서는 법흥왕 14년(527) 공인이 이루어졌다. 삼국시대에 고구려를 통해 신라에 불교가 전래되어 온 이후, 불교는 신라의 정치, 사회, 문화의 모든 면에 영향을 끼쳤다. 불교를 빼놓고 신라를 이야기한다는 것이 불가능할 정도다. 삼국 중에서 신라가 통일을 할 수 있었던 이유 중의 하나도 바로 이 불교에서 찾을 수 있다. 삼국 중에서 신라는 가장 발전이 늦었다. 그 때문에 불교가 들어와서야 중앙집권체제로의 전환이 이루어졌다. 즉, 중앙집권체제를 이루는데 불교가 큰 역할을 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신라불교가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 신라 불교의 특성
1. 호국불교사상
신라만으로 한정되는 특성은 아니지만, 신라 시대 불교의 가장 특징적인 성격은 ‘호국적’인 성격을 지녔다는 것이다. 이것은 백좌강회나 팔관회와 같은 호국법회나 신라 삼보에 대한 신앙 등에서 알 수 있다.
신라에서는 호국경(護國經)으로 유명한
참고 자료
『三國遺事』
이기동, 이기백 공저,『한국사강좌』-고대편, 일조각,1982
鎌田茂雄,『韓國 佛敎史』,民方矣社, 1989
김영태, 『삼국시대불교신앙연구』, 불광출판부,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