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어홀드의 연기법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0.02.07
- 최종 저작일
- 2006.11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500원
소개글
메이어홀드의 연기양식에 관해 쓴 페이퍼입니다.
에이뿔 받았구요... 한국에 나와있는 웬만한 자료와 더불어 해외 자료까지 참고해서 썼기 때문에 충분히 도움되실 겁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연극적인 연극(Theatrical Theatre)’의 지향
2.1. 사실주의(자연주의)의 극복
2.2. 양식화(Stylization)
2.2.1. 신체언어의 부상
2.2.2. 절제된 표현
2.2.3. 음악과 무용
2.2.4. 배우와 관객
Ⅲ. 미래의 연극, 미래의 배우 - 메이어홀드의 연기미학
3.1. 생체역학(Biomechanics)의 정립
3.2. 생체역학의 실제
3.2.1. 동작의 순환 (The cycle of action)
3.2.2. 에쭈드 (Etúde)
Ⅳ. 나가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춤과 연극이 문학에 종속되지 않고 독자적인 예술로 정립되고자 노력했던 20세기 초, 메이어홀드는 “말, 의상, 무대, 극장이 없어진다 해도 잘 훈련된 움직임을 지닌 배우가 있다면 연극은 연극으로 남을 것”이라 말할 정도로 배우의 중요성을 역설하였다. 자신이 배우이자 연출가였던 메이어홀드는 연극을 최종적으로 책임지는 사람은 연출가라고 생각했지만, 연극작업의 핵심은 배우에게 있다고 여겼던 것이다.
그는 삶을 재현하는 무대 위의 완벽한 일루젼(illusion)을 추구한 스타니슬랍스키와는 반대로, “연극적인 연극(theatrical theatre)”을 주창하며 당시 지배적인 사실주의(자연주의) 연극의 분위기를 극복하고, 철저한 양식화를 통해 “연극적인 연극(Theatrical theatre)”의 이상을 실현하고자 한다. 사실주의(자연주의) 연기양식에 대한 그의 반박은 연극에 있어 실험적이고 혁명적인 시대의 장을 열게 된 계기를 마련하였고, 이후 연출가로서 배우 훈련 시스템을 고안하기에 이른다.
메이어홀드의 이러한 혁명적 움직임은 순간적인 깨달음의 산물이 아닌, 끊임없는 노력과 다양한 실험적 시도로 이어지며, 그가 배우들에게 요구하는 훈련 또한 지속적인 노력이 있어야만 결실을 볼 수 있는 철저한 자기개발에 기반 한다. 이에 본 소고에서는 메이어홀드의 “연극적인 연극”을 이해할 수 있는 연기의 양식적 측면과 그가 정립한 생체역학(biomechanics)의 개념 및 훈련방법의 실제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연극적인 연극(Theatrical Theatre)’의 지향
2.1. 사실주의(자연주의)의 극복
예술작품은 오직 상상력 속에서만 그 기능을 발휘한다. 따라서 예술작품은 끊임없이 상상력을 불러일으켜야 하고 또한 상상력을 활성화시켜야한다.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미적 현상의 필요조건이며 또한 미술의 기본적인 법칙인 것이다. 따라서 예술작품은 우리 감각에 모든 것을 다 제공해서는 안 되며 마지막 단어를 우리 상상에 남기면서 우리의 상상을 옳은 방향으로 이끌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