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집증후군의 원인과 대책
- 최초 등록일
- 2010.01.22
- 최종 저작일
- 2008.08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신축아파트와 리폼 직후 실내에서 두통, 어지러움, 손발 저림, 호흡곤란 등 다양한 신체 이상을 호소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건강장해를「새집증후군」이라고 부른다.
목차
Ⅰ. 새집 증후군 ……………………………………………………1
Ⅱ. 새집 증후군의 위험성 ………………………………………2
Ⅲ. 새집 증후군의 증상……………………………………………2
Ⅳ.새집 증후군의 주요 원인………………………………………3
Ⅴ. 화학 물질 과민증………………………………………………6
Ⅵ. 실내공기 발생원과 오염물질…………………………………6
Ⅶ. 새집 증후군 극복하기 위한방법 ……………………………7
본문내용
신축아파트와 리폼 직후 실내에서 두통, 어지러움, 손발 저림, 호흡곤란 등 다양한 신체 이상을 호소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건강장해를「새집증후군」이라고 부른다. 원래「새집증후군(Sick House Syndrome)」은「Sick Building Syndrome」에서 파생된 말이다. 이 말은1940년대에 미국에서 어떤 빌딩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이 모두 동일한 이상증상을 호소한 일로 사회문제가 되었다.WHO(세계보건기구)
에도 정의되어 있다.
Ⅰ. 새집 증후군
새집 증후군이란 새로 지은 건물 안에서 거주자들이 느끼는 건강상 문제 및 불쾌감을 이르는 용어로서 집이나 건물을 새로 지을 때 사용하는 건축자재나 벽지 등에서 나오는 유해물질로 인해 거주자들이 느끼는 건강상 문제 및 불쾌감을 이르는 말이다.
새집에 사용한 여러 자재에서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배출된다. 여기에는 벤젠· 톨루엔· 클로로포름· 아세톤· 스틸렌· 포름알데히드 등의 발암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또 집을 지을 때 발생한 라돈, 석면,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질소산화물, 오존, 미세먼지, 부유세균과 같은 오염물질도 있다. 이밖에 곰팡이·바이러스와 같은 세균, 진드기, 애완동물 등의 생물도 실내공기를 오염시킬 수 있다. 이러한 오염물질이 건물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실내에 축적되면 각종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사람이 이러한 오염에 짧은 기간 노출이 되면 두통, 눈·코·목의 자극, 기침, 가려움증, 현기증, 피로감, 집중력 저하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오랜 기간 노출이 되면 호흡기질환, 심장병, 암 등의 질병이 나타날 수도 있다. 실내공기 오염정도는 집 안팎의 환경조건, 사용한 건축자재의 종류와 공법, 환기시설에 따라 큰 차이가 난다. 따라서 이러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화학물질을 함유하고 있는 마감재 대신 친환경 소재를 사용해야 한다. 또한 환기를 자주하여 실내의 오염물질을 내보내고, 공기정화용품을 사용한다. 새집으로 이사 갈 경우에는 이사하기 전에 보일러 등으로 실내 온도를 높인 후 환기를 시켜 휘발성 유해물질이
밖으로 빠져나가게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