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오감도
- 최초 등록일
- 2010.01.21
- 최종 저작일
- 2009.10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이상 오감도 분석
목차
1. <오감도 시제1호>는 시대적으로는 ‘현대’ 를, 공간적으로는 ‘도시’ 를 배경으로 하여 쓰여졌다.
2. ⑴ 1연 과 5연 의 두가지 상황
3. ‘막힌 골목길을 질주하는 13명의 아이들’(혹은 ‘뚫린 골목길에서 질주하지 아니하여 좋은 아이들’) 은 첫 째 소외되고, 둘째 자폐되고, 셋째 물화된 현대인의 상징이라 할 수 있다.
본문내용
1. <오감도 시제1호>는 시대적으로는 ‘현대’ 를, 공간적으로는 ‘도시’ 를 배경으로 하여 쓰여졌다.
⑴ ‘도로’ 나 ‘골목’ 과 같은 표현의 사용
⑵ ‘질주하다’ 는 표현의 사용 : 도시성, 문명성, 현대성, 물질성과 같은 의미소 함축
⑶ 시에서 보여준 익명성 : 현대 도시 산업사회의 물화된 인간들의 상징
⑷ 숫자의 의도적인 사용 : 모든 것이 숫자화되고 숫자의 기호에 의해서 지배되는 현대 물질문명 사회
⑸ <오감도>라는 제목 : 근대에 친숙해진 ‘조감도(鳥瞰圖)’ 라는 단어의 조어(造語)로, 현대성 및 도시성이 라는 의미의 뉘앙스를 강하게 지닌 단어
2. ⑴ 1연 과 5연 의 두가지 상황
- 즉 화자가 현대인의 삶의 본질을 인식하지 못했을 때와 인식했을 때 각각 보여준 상반된 진술의 의미는
① 현상에 대한 인지와 본질의 발견을 각각 언급한 것이다.
② 현대인의 삶이 상호 무서워하거나 무서움의 대상으로 되어 있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
화자에게 있어서 겉으로 드러난 현대인의 삶은 어떤 ‘절박한 상황으로 내몰리는’ 것처럼 보였고 이 느낌 을 시의 서두에 ‘막힌 골목길을 질주하는 13명의 아이들’ 이라는 비유로 제시하였다. 그러나 자세히 관찰 해본 결과 현대인들은 각자가 서로 무서워하며 서로 무서움의 상대가 되는 관계에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 고 (‘13인의아해는무서운아해와무서워하는아해와그렇게뿐이모이였소’)
참고 자료
13인의아해(兒孩)가도로로질주하오. / (길은막다른골목이적당하오.)
(길은뚫린골목이라도적당하오.) / 13인의아해가도로로질주하지아니하여도좋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