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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논문_ 제인오스틴의 『오만과 편견』과 박완서의『휘청거리는 오후』를 통해 바라본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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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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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논문_ 제인오스틴의 『오만과 편견』과 박완서의『휘청거리는 오후』를 통해 바라본 사회

목차

1. 들어가며
‐글의 목적 그리고 작가와 작품 성향에 대한 간략한 설명

2. 작품분석
1) 『오만과 편견』의 우회적 사회비판과 대안적 사회 제시
2) 『휘청거리는 오후』를 통해 본 사회의 병폐와 성찰을 통한 치유

3. 『오만과 편견』과 『휘청거리는 오후』, 두 작품의 공통점과 변별성을 통한 작품의 궁극적 목표 제시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글의 목적 그리고 작가와 작품 성향에 대한 간략한 설명

『오만과 편견』과 『휘청거리는 오후』, 이 두 작품은 동시대가 아닌 세기를 뛰어넘어 존재하는 제인 오스틴과 박완서라는 과거 18세기 영국의 여성작가와 현재 한국의 여성작가를 통해 쓰여진 작품들이다. 따라서, 이 두 작품을 한 맥락에 놓고 분석하고 비교하는 것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겠지만, 두 작품에는 작가가 바라본 사회상과 그 사회 통념의 비판이 담겨 있어 독자들에게 성찰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비교의 가치가 있다고 본다. 여기서 두 작가는 그들의 사회적 비판의 소재로 결혼제도를 공통 주제로 택하고 있다. 기성세대인 부모들의 가치관과 결혼을 앞둔 딸들의 심리는 그 당시 사회적 통념과 맞물려 소설의 주제를 부각시키고 있는 것이다.
먼저, 두 작가의 작품성향을 간략히 보자면, 제인 오스틴 그녀가 작품 활동을 하던 당시 시대적 분위기는 “소설 출판이 활발해지고 여성이 독자와 소설가로서 사회에 모습을 보이면서 계층적 갈등이 첨예했던 시기, 다시 말하면 프랑스혁명과 영국의 정치적 소용돌이의 시대 · 메어리 · 윌스톤 크랩프트의 급진주의의 시대”였다. 이러한 특성으로 보았을 때, 비평가들은 주제와 제제가 특정 범위에 한정되어 있으므로 당대의 현실을 반영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지적해 왔다. 그러나 외면적으로는 그녀의 소설이 주로 시골의 중산층 계급의 일상적인 면만을 그리고 있다고 할 수도 있지만, 그 외면적인 평범함 뒤에는 인간에 대한 통찰이 숨어 있다. 단순히 어떤 사실들을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적 삶 속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갈등의 요인들과 가치관의 충돌들을 소설의 특성을 활용하여 풍자와 비판과 함께 대안까지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박완서의 경우를 보면, 그녀는 일제 식민지시대의 압박과 한국전쟁의 비극을 경험하고 군부독재와 경제의 급성장 등 사회 격변의 시기를 온몸으로 겪어왔다. 이 한국 사회 속에서 발생하는 갖가지 문제점들을 작품 속에서 비판과 성찰을 통해 나타내었다. 따라서, 『오만과 편견』과 『휘청거리는 오후』는 이들이 결혼제도를 중심으로 하여 그들의 관점을 관철시키고 있는 소설이다.

참고 자료

<기본자료>
박완서 (2003), 『휘청거리는 오후』, 세계사.
제인 오스틴 (1999), 『오만과 편견』, 신현철(역), 움직이는 책.

<보충자료>
김선희 (2003), 『제인오스틴의 소설 옹호』, 『영어영문학』 제10호.
김진이 (1998), 「제인오스틴의 소설에 나타난 결혼과 모성」, 『교육논총』 12, 전주대학교 교육문제 연구소.
문학숙 (1998), 「제인오스틴의 『이성과 감성』에 나타난 마리앤 대쉬우드의 도덕적 성장」, 『인문연 구』 Vol.19. No.2, 영남대학교 인문과학 연구소.
안남연 (2006), 「제인오스틴의 『오만과 편견』과 박완서의 『휘청거리는 오후』비교연구」, 경기 대학 교 학술 연구소.
이정호 (2002), 「『엠마』에 나타난 제인오스틴의 글쓰기 전략」, 『서울대학 인문논총』제46집.
장봉학 (1995), 「오만과 편견에 나타난 희극적 기법」, 『근대영미소설』 제2집, 한국근대영미소설학
회.
조일현 (2006), 「『오만과 편견』에 나타난 사회비판 전략으로서의 아이러니와 위트」, 『영어영문학 연구』 제32권 제3호.
채호석 (2000), 「억눌린 영혼의 상처를 덧들이기」, 『문학사상』 333, 문학사상.
한형구 (2002), 「서울 현대의 삶과 박완서 소설」, 『인문과학』제9집, 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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