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랴서의 구조 분석과 그에 의한 내용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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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가랴 소선지서 구조분석 및 본문 연구목차
서론본론
1. 스가랴서의 역사적 배경
2. 신학자들에 의한 스가랴서 본문 구조분석 연구
1) 단일저작설과 그에 의한 구조분석
I. 볼드윈의 구조분석
II. 데이빗 A. 돌시(David A. Dorsey)의 구조분석
2) 다수 저작설과 그에 의한 구조 분석
I. 다수 저작설의 신학적 주장 근거와 그들의 견해
II. G. 캠프벨 모르간(G. Campbell Morgan)의 구조분석
III. 제2 스가랴서(다수저작설)에 대한 복음주의적 비평
3. 스가랴서의 구조분석을 통한 내용 연구
4. 스가랴서의 신학적 메시지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스가랴서는 소선지서 중에서 가장 길며 묵시적인 방대한 예언을 가지고 있다.역사적으로는 스가랴서는 바벨론 포로 귀환 1세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본 서의 저자인 스가랴는 잇도의 손자 베레갸의 아들이라고 언급되고 있으며, 그는 포로생활에서 귀환한 제사장 가문들 중의 한 명이었을 것으로 본다. 스가랴는 ‘여호와께서 기억하셨다’는 의미로 포로 후기 선지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중 한 명으로 보고 있다.
스가랴서의 처음 여덟 장은 이스라엘로 귀환한 회복 공동체와 밀접하게 연관된 메시지들로 채워져 있으며 마지막 여섯 장은 당대의 긴급한 관심사들 보다는 오히려 보다 먼 미래에 관련된 종말론적이고 묵시적인 상징들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들을 들어서 역사비평학자들은 9~14장이 다른 시기의 다른 저자에게서 나온 것이라는 의견을 주장하게 되었다. 또한 이러한 의견을 받아들이는 학자들은 1-8장이 본래 학개선지자와 같은 시대에 활동한 스가랴의 것으로 받아들이며 9-14장은 또 다른 다수나 아니면 다른 어떤 한 사람의 것이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그러한 환상과 묵시적 예언으로 이루어진 스가랴의 메시지는 어떻게 해석되며 적용되어야 하는가?
스가랴의 메시지는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온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을 향해서 ‘성전 재건을 중심한 영적, 도덕적 재건’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것은 학개의 메시지와 공통된다. 그러나 스가랴서에는 학개와 함께 성전 재건에 관련되어 선포하고 있으나 그가 본 이상은 학개의 이상보다 훨씬 앞을 내다 본 묵시로써 메시아에 대한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다.
포로기 이 후의 유대인들을 향해 선포되었던 스가랴서의 9~14장은 그리스도의 수난기사에 사용된 구약의 구절들과 함께 재림에 대한 내용을 많이 담고 있으므로 또한 에스겔서를 제외한 다른 어떤 책보다도 바로 이 책이 계시록과 다른 신약성경의 저자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끼쳤다고 보고 있다. 그런 만큼 이 책은 종말에 대한 예언서 중 가장 중요한 책 중의 하나로
귀환은 새로운 출애굽이고, 새로운 구원이었다. 그러나 이것이 최종적인 구원은 아니었다. 포로 생활로부터의 귀환이 의미하는 모든 것들에도 불구하고 장차의 보다 완전한 구원은 여전히 미래의 것으로 놓여져 있었다.
이러한 때에 성전 재건이 약 16년 동안이나 중단되었던 것은 여러가지 외적 요인들도 있었으나 근본적으로는 당시의 신앙적 나태와 무관심이 요인이다. 이에 스가랴는 노(老)선지자 학개에 이어 이스라엘 백성들의 영적 무관심을 깨우치며 성전 재건을 완수하기 위해 말씀을 선포하였다.
나아가서 그는 궁극적으로 성전 재건을 통한 이스라엘의 영적인 진정한 회복과 도덕적 갱신을 강조하였으며, 또 귀환자들이 자신들이 건축한 성전이 솔로몬의 성전에 비교해 낙담하게 되었을 때, 대제사장 “순”의 지도력 아래 하나님께서 개입하심으로 이전 성전의 영화를 능가하는 새로운 유대인의 나라가 재건 될 것이라는 꿈을 제시하였다.
성전 재건, 선민 이스라엘의 회복, 열방에 대한 심판 및 메시야와 그의 왕국의 도래 등이 스가랴서에 포함된 주제들이다. 열방에 대한 심판과 영광스러운 메시야 왕국의 도래를 통한 선민의 영원한 구원에 관한 메시지는 백성들로 하여금 메시야 왕국의 도래를 대비한 성결한 삶을 살게하며 나아가 열방의 박해로 인한 현재의 고난을 이겨낼 용기와 미래에 이루어질 메시야 왕국에 대한 소망을 주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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