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보화와 장애인][장애극복]정보화와 시각장애인에 대한 심층분석
- 최초 등록일
- 2010.01.13
- 최종 저작일
- 2010.01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2,200원
소개글
[사회복지][정보화와 장애인][장애극복]정보화와 시각장애인에 대한 심층분석
목차
서 언
시각장애 : 묵자 장벽 극복하기
시각적 정보의 확대
본문내용
시각장애란 감각의 장애이다. 그러므로 감각을 보상하는 것이 특수교육의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된다. 이제는 특수교사들이 이러한 문제를 컴퓨터 재활공학으로 해결하려 한다. 학생들은 학년에 맞게 감각 손상을 보충하거나 대체하는 특수 보조 공학의 사용을 배운다.
필자는 시각 장애인들에게 제공되는 주요 공학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공학기기들은 어느 정도 잔존 시력이 있는 사람을 위해 고안되었는지 전맹을 위해 고안되었는지에 따라 두 개의 다른 접근이 있다. 첫번째 접근의 목적은 남아 있는 시력을 최대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고, 두번째 접근은 그 감각을 대체하여 정보를 얻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시각 분야에서 어떤 공학기기들은 접근할 수 있게 시각적인 정보를 확대하고, 다른 것은 정보를 청각적으로 또는 촉각적으로 제공한다. 최근 장애인 편의시설과 정보 접근법 제정을 추진하고 있고,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도 재활 기기의 무상 지원을 확대하고 있어 한 번 공학기기들을 정리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
시각장애 : 묵자 장벽 극복하기
인쇄매체는 의사소통의 중요한 매개이고, 교육이나 직업 환경에서는 특히 그렇다. 시력이 있는 어린이들은 읽는 것을 배우고, 교육 과정은 교과서, 연습 문제지, 동화, 시, 소설, 연극, 전기, 참고 서적, 그리고 컴퓨터 화면에까지 각종 인쇄 자료를 사용한다. 성인들 또한 인쇄매체로 둘러 싸여 있다. 일상생활에서도 하루 중에 시력을 가진 성인은 조간 신문, 달력, 거리 표지판, 생활 메모, 친구로부터의 편지, 청구서, 식품 가격 표시, TV 화면의 글씨, 그리고 최신 베스트 셀러 등을 읽는다. 시력을 가지고 있고 글을 읽는 사람에게 인쇄매체는 새로운 정보의 출입구이다. 그러나 시력장애를 가진 많은 사람에게 인쇄매체는 장벽이다. 이 장벽을 넘기 위해서 두 가지 공학 기기가 사용된다. 제한된 시력을 가진 사람에게는 시각적 정보를 확대하는 것과 맹인에게는 인쇄물을 청각적 또는 촉각적 정보로 바꾸는 것이다.
◦◦◦◦◦◦◦◦◦◦◦◦◦◦◦◦◦◦◦◦
시각적 정보의 확대
확대 또는 크기의 증가는 저시력자들에게 인쇄물이나 다른 시각적 정보의 유용함을 향상하기 위한 전략이다. 교실에서는 4가지의 확대 전략이 흔히 쓰인다. 약시자용 확대경, 책과 다른 자료의 확대문자, 약시자용 확대기, 그리고 컴퓨터 화면의 확대가 그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