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수필문학]마쿠라노소시(침초자枕草子)
- 최초 등록일
- 2010.01.13
- 최종 저작일
- 2009.06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일본의 최초 수필작품인 마쿠라노소시 소개, 작가소개, 작품소개로 일본문학수업에서 A+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 시작하며
* 세이 쇼나곤 은 누구인가?
*『마쿠라노소시』란?
*『마쿠라노소시』속으로
- 사계절과 자연으로
- 천 년 전 여인의 마음속
- 천 년 후인 지금까지
* 스스로 번역해보기
* 마치며
본문내용
*시작하며
일본의 산문에 대한 레포트를 쓰기 위해 도서관에서 일본문학 부분을 살펴보던 중『枕草子』라는 제목이 눈에 들어왔다. ‘마쿠라’ 까지 읽은 나는 언뜻 일본 문학의 이해 수업에서 들어본 것 같은 생각에 책을 꺼내들었다. 내용을 읽어보지는 않았지만 단편으로 짧은 글이 여러 개 실려 있는 형식이라 흥미로운 생각이 들었다. 인터넷을 찾아보니 일본 중고시대의 수필문학이라 하였다. 수필이라는 특성상 재미있을 거 같아서 책을 빌려 읽기 시작했다. 간결하면서도 재치 있는 문체와 일부 작품에 나타난 뛰어난 묘사력 등으로 충분히 매력이 있었다. 또한 이 작품은 일본 최초의 수필이기 때문에 좀 더 특별한 의미가 있을 거 같아서『마쿠라노소시』에 대해 좀 더 잘 알아보기 위해 이 작품을 레포트의 주제로 정했다.
이 글에서는 『마쿠라노소시』를 지은 작가의 소개와 작품 소개, 그리고 개인적으로 맘에 들었던 단을 싣고 원본을 보고 나름대로 번역해 본 것도 실었다. 작가 소개와 작품 소개는 권혁권의 『만화로 보는 일본 수필』을 참고 했고, 작품에 대한 간단한 해설은 일본어판『 枕草子』을 참고했다. 스스로 번역을 한 것은 대부분 일본어 원문에 따랐고 조금씩 정순분의『 마쿠라노소시』의 번역본을 참고했다. 그럼 본문으로 들어가도록 하겠다.
*세이 쇼나곤은 누구인가?
세이 쇼나곤(清少納言) [965?~1025?]
『마쿠라노소시(枕草子)』의 작자인 세이 쇼나곤(清少納言)의 생애는 확실하게 알려져 있지 않다. 본명은 알려지지 않았고, ‘세이(清)’는 기요하라(清原) 씨를 뜻하며, ‘쇼나곤(少納言)’은 가족이나 가까운 친척의 관직명으로 생각된다. 기요하라 씨는 당대를 대표하는 가인집안으로, 지은이의 증조부인 후카야부(深養父)와 부친인 모토스케(元輔)도 저명한 가인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세이 쇼나곤은 어렸을 때부터 이러한 가정환경에서 시가와 한문들을 자연스럽게 접하며 크게 되었다. 젊을 때부터 높은 교양을 갖추고 궁중에 대한 동경을 갖고 있던 세이 쇼나곤은 첫 번째 남편과 이혼 후 궁중에 들어갔다. 28세쯤에 학문과 재능을 인정받아 당시 이치조(一条)천황의 황후인 데이시(定子)를 모시는 궁녀로 선발되어, 그 후로 8년~10년 정도 데이시를 모셨다. 궁녀로 근무했던 세이 쇼나곤은 정권의 변동 과정을 통해
참고 자료
권혁건, 만화로 보는 일본 수필, 계명, 2000년
세이쇼나곤/정순분, 마쿠라노소시, 갑인공방, 2004년
청소납언/도변실、침초자、암파서점간행、199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