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주의,자연주의,상징주의,초현실주의,실존주의
- 최초 등록일
- 2010.01.02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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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실주의, 자연주의, 상징주의, 초현실주의, 실존주의의 포괄적 개념과
대표적 작가등을 예시로 정함
목차
들어가기 전에
Ⅰ.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Ⅱ. 상징주의
1. 상징주의 시의 발전 경로
2. 상징주의 시인의 작품 소개
2-1. 보들레르
2-2. 베를렌느
2-3. 랭보
2-4. 말라르메
Ⅲ. 초현실주의
1. 초현실주의의 발전 경로
2. 초현실주의에 대해
2-1. 표현기법
2-2. 초현실주의 선언문
2-3. 초현실주의 의의
2-4. 초현실주의 작가의 작품 소개
2-4-1. 브르똥
2-4-2. 엘뤼아르
2-4-3. 아뽈리네르
Ⅵ. 실존주의
1. 실존주의의 발전 경로
2. 실존주의 작가의 작품
2-1. 사르트르
2-2. 까뮈
2-3. 보부아르
나오며
본문내용
Ⅰ.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1789년 프랑스 대혁명으로부터 1815년의 나폴레옹 몰락에 이르기까지 프랑스 전역을 들끓게 했던 역사적 대사건들이 19세기 전반기에 고전적 규범에 반대하는 새로운 흐름을 낳음에 따라, 상상력을 통한 개인의 몽상, 번민에 싸인 내면심정의 토로, 감정의 고조와 비약, 이상에의 동경 등 무한한 자유로움을 추구하며 자아를 중심으로 한 작품들, 자서전적 작품들로 대변되는 낭만주의가 우세하게 된다. 특히 까다로운 규칙의 제약이 없는 소설에서 낭만주의 시인들은 자기표현에 가장 적합한 도구를 발견하였으며, 그것을 그들의 변화무쌍한 영감을 조금도 방해하지 않는 유연한 형식으로 받아들였다. 소설의 그러한 발전은 아무런 여과과정도 거치지 않은 채 자기 마음속에 느끼는 고뇌를 그대로 털어놓는 수준에 머무르기도 했지만, 사회생활의 복잡한 상태와 개인과 사회의 대결, 또는 풍속을 분석해 보일 수 있는 구조들을 일의 한 방면을 고안해 냄으로써 자연스럽게 사실주의적 경향으로 흘러갔고, 당시에 그것을 예고한 작가로는 대표적으로 스땅달(Stendhal)과 발자크(Balzac)를 들 수 있다.
19세기 후반기의 자연주의 작가들은 스땅달을 사실주의의 형식을 소설 속에 도입한 최초의 작가로 인정하고 있으며, 졸라(Zola)는 그에 대해 정확하고 냉철하며 생생한 분석을 충실히 이행한 디드로(Diderot)의 장자라고 했다. 스땅달이 소설을 ‘한 등장인물을 중심으로 한 당대의 기록’으로 생각했으며, 신문이나 연대기, 회상록 등에서 ‘실제 사실들’을 수집하는 데 열중했던 사실, 훗날 플로베르(Flaubert)와 졸라가 원용한 내면독백의 사용 등은 그를 리얼리즘 작가로 보는 중요한 근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는 발자크나 졸라와는 달리 자료수집의 목록을 작성한다거나, 대상을 하나도 빠짐없이 철저하게 묘사하는 일을 매우 싫어하였다. 다음에 방대한 『인간희극 La Comédie humaine』을 통하여 당대의 풍속을 묘사하고, 역사가들이 기록하지 못한 역사를 재현하려는 야심과 함께 작품 속에 또 다른 하나의 거대한 사회를 창조해낸 발자크는 사실주의의 진정한 선구자로 각인된다. 1867년경에 졸라가 또 하나의 거대한 벽화 『루공-마카르 가의 사람들 Les Rougon-Macquart』를 기획할 때, 그는 제일 먼저 발자크를 떠올렸고, 그를 모방하면서도 독창적으로 발자크를 극복하고자 한다. 그는 1868년에 쓴 글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참고 자료
Micherl Raimond. Le Roman depuis la Révolution. Armand colin. 1967. p72.
Le Figaro지 1881. 01. 17.일자
Balzac. Lettre à Madame Hanska. Robert Laffont. 1990. p.204 (le 26 octobre 1834)
Balzac. Avant-propos de la Comédie Humain (인간희극의 서문) Gallimard. 1976. p.8
A. Camus. Discours de Suède. Gallimard. 1958. p.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