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벽대전과 적벽대전 후 삼국의정세
- 최초 등록일
- 2009.12.31
- 최종 저작일
- 2009.1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중국사시간에 삼국시대에 대해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적벽대전의 전쟁과 적벽대전 후 삼국의 정세 위촉오의 성립과 멸망까지 조사하여
만점받았습니다!
목차
I. 여는글
II. 삼국시대의 개막
1. 개막의 신호탄 - 적벽대전(赤壁大戰)
1) 전쟁의 결과 - 삼국지의 분수령
2. 삼국의 정립
1) 위나라
2) 오나라
3) 촉나라
III. 닫는글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여는글
후한 말 황건이 “장천은 이미 죽고, 황천이 마땅히 서야한다.”라는 구호하에 난을 일으켰다. 황천의 세계란, 태평도와 매우 유사한 오두미도가 한중을 중심으로 하여 어느 정도 실현을 본 공동체적 이상국가와 방향을 같이 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그 같은 새로운 종교적․정치적 공동체 질서를 수립하려 한 의도에도 불구하고, 이 강렬한 무장투쟁은 1년도 지나지 않아 수령 장각 등을 읽고 지역별로 분산되고 결국은 전국을 전란과 무질서 상태로 몰아넣고 말았다. 그러나 후한정부는 이미 이러한 혼란을 수습할 능력을 잃고 있었다.
당시 지방에서는 황건의 난으로 비롯된 혼란 속에서 각지의 호족들이 종족․빈객을 무장시키고, 자위를 위하여 혹은 지방의 안정을 위하여 혹은 나아가 크게 비약할 기회를 잡고자 무력집단을 만들고 있었다. 또 그들 무력집단을 규합하는 군웅이 자라나고 있었다. 동탁이 지배하는 수도 낙양에서 동쪽으로 도망한 원소와 원술, 더불어 위나라의 창건자가 될 조조도 곧 그들 무력집단을 규합하는 일에 착수하였다.
군웅 세력이 결국 조조의 위, 손권의 오, 유비의 촉의 삼국으로 통합되어 가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은 208년 벌어진 적벽전투이다. 이 전투에서 조조는 손권과 유비의 연합군에게 패하여 전국통일은 불가능해 진다.
그렇다면 적벽대전이 전체 중국사에서 가지는 의미와 적변대전 후 정립 된 삼국의 세 나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 자료
가와카쓰요시오, 임대희역,『중국의 역사(위진남북조)』,혜안,2004.
정정일, 김운회, 서동훈『삼국지 해제』,김영사,2003.
백수이 『중국통사요강』,민족문화사,1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