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유럽사][절대주의시대]유럽의 절대주의에 대한 심층분석
- 최초 등록일
- 2009.12.29
- 최종 저작일
- 2009.12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1,500원
소개글
[세계사][유럽사][절대주의시대]유럽의 절대주의에 대한 심층분석
자료 보장합니다.^^* A+ 꼭 받으세용~
목차
1. 들어가기
2. 유럽의 절대주의
(1)유럽의 주요 절대 군주들
(2)종교전쟁에서 절대주의로
(3)봉건사회에서 근대사회로의 이행
(4)프랑스의 왕권신수설
(5)재정의 원천이 된 중상주의
(6)해외 식민지를 둘러싼 다툼
(7)에스파냐의 펠리페2세, 절대왕정에 앞장서다
(8)영국의 엘리자베스 1세, 해상권 장악
(9)프랑스의 루이14세, 절대왕정을 확립하다
(10)태양왕’이 사는 베르사이유 궁전
(11)서유럽 절대주의의 빛과 그림자
(12)동유럽에서의 절대주의
(13)프로이센의 급성장과 프리드리히 2세
(14)표트르 대제의 서구화와 팽창정책
(15)계몽 전제군주와 농노제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기
16세기부터 18세기에 걸쳐 절대왕정 시대를 맞이하게 된다. 이 시기는 유럽 근대사회 성립의 초기 단계로서 절대왕권을 중심으로 근대국가의 체제가 갖추어지기 시작하고, 초기 자본주의가 성장하며, 근대 문화의 확고한 토대가 구축되었다.
절대 왕정은 왕권신수설을 바탕으로 왕권의 절대화를 꾀하였으며, 관료제와 상비군을 갖추고 중상주의 정책을 전개했다. 당시까지만해도 산업의 생산력과 경쟁력을 갖추지 못했던 서유럽 각국은 아프리카․아메리카의 수탈을 통해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서유럽사회에서 농노제가 붕괴되고 자본주의적 기초가 마련되어 가고 있었던 것과는 달리, 동유럽에서는 귀족들이 왕권에 봉사하는 대가로 그들의 영지에서 농노지배를 유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부르주아지의 성장은 미약할 수밖에 없었다. 그리하여 서유럽에서는 도시와 부르주아지의 성장 속에서 절대왕정이 발달한 반면, 동유럽에서는 토지귀족의 농노지배를 바탕으로 한 계몽전제군주의 개혁이 이루어졌다.
본 주제에서는 각기 다른 경제․사회적 여건을 배경으로 발전하는 절대주의 국가의 모습을 비교하고, 이후 각기 다른 근대사회로 발전하는 모습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유럽의 절대주의
종교전쟁에서 절대주의로
왕권을 중심으로 통일을 달성한 유럽의 여러 나라는 종교개혁으로 인한 신․구교의 대립과 왕위를 둘러싼 정치적 내분 등으로 16, 17세기 유럽을 내란과 전쟁의 소용돌이로 몰아넣었다. 아우크스부르크화의로 독일에서의 전쟁이 끝난 뒤 프랑스에서는 칼뱅파 교도들과 카톨릭 사이에서 전쟁이 일어났다(위그노 전쟁). 이 전쟁은 영국과 네덜란드가 칼뱅파를 지원하고, 에스파냐가 카톨릭을 지원하면서 국제전의 성격도 띠었다. 이후 카톨릭의 수호자를 자처하던 에스파냐가 네덜란드의 신교도를 탄압하는 가운데 역시 국제전의 양상을 띤 네덜란드 독립 전쟁이 이어졌다. 독일에서 카톨릭과 신교도의 싸움으로 시작된 30년 전쟁 역시 유럽의 주요 국가들이 두루 참여한 국제적인 전쟁으로 전개되었으며, 독일을 비롯한 많은 국가가 전쟁으로 고통을 겪었다.
참고 자료
E.M.번즈, R.러너, S.미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