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초등수학영재교육 프로그램(보드게임을 이용한 전략세우기)
- 최초 등록일
- 2009.12.20
- 최종 저작일
-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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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 교육 대학원 전공때 연구하였던 연구물입니다
여러 교수님께 검토 받았으며, 최고의 질을 보장합니다.
대학원생이나. 열심히 공부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자료는 학생용 활동과 교사용 지도내용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바로 지도하셔도 좋습니다.
목차
1.주제설정의 취지
2.학습목표
3.관련교육과정
4.활동안내
5.준비물
6.세부활동
7.평가
본문내용
놀이의 한 형태로 인식되는 게임은 현대사회를 구성하는 중요한 문화콘텐츠이며 놀이와 더불어 한시대의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산물이다. 구조화된 놀이의 한 형식으로 미리 제한된 규칙에 의해 경쟁하는 놀이 활동으로 규칙, 승패, 경쟁적 상황, 사회적 과정 등이 중요한 요소로 포함된 게임의 경우 게임의 과정과 더불어 결과 역시 중요한 목적으로 부각된다. 외국의 경우 보드게임 프로그램이 현장에서 적용되어 있는 사례가 많으며 이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집단 게임은 적극적 사고와 사회성 함양에 기여하며 협동심과 공동체 의식을 신장하고 인간관계 개선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본 주제는 1~5학년 교육과정을 아우러 게임의 규칙과 방법을 알고 게임에서 이기기 위한 전략, 게임의 변형 등을 학습하며 다양한 게임을 통해 실생활 속에서 배우는 확률, 경우의 수들을 경험하는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도전 의욕을 불러일으키고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며 수학자들이 경험했던 발견의 기쁨을 맛보는 경험을 제공하고 기초적인 수학능력과 더 깊은 사고력을 기르고자 한다.
학습 목표
1. 덧셈, 뺄셈, 곱셈의 계산을 능숙하게 할 수 있고, 게임에서 이기기 위한 전략을 찾을 수 있다.
2. 부루마블 게임을 통해 게임에서 이길 수 있는 전략을 짤 수 있다.
3. 게임을 창의적으로 만들어 발표할 수 있다.
관련 교육과정
◦덧셈과 뺄셈(1-1, 2-1, 3-가)
◦곱셈(3-가)
◦문제푸는 방법 찾기 (1-2, 2-1, 2-2, 3-가, 3-나, 4-가, 4-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