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장환시인론
- 최초 등록일
- 2009.12.20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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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장환시인론발표요지문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오장환의 생애
2. 오장환의 시 세계
1) 초기-진보의 추구와 서구 체험의 좌절
2) 중기-고향으로의 회귀
3) 후기-현실 참여 모색과 리얼리즘
III.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오장환의 생애
오장환은 1918년 5월 15일 충북 보은군 회북면 중앙리에서 해주 오씨 오학근(吳學根)의 삼남으로 태어났다. 부친의 생업은 농업으로 추정되고 모친은 부친과 22세의 차이가 나는 첩이었다. 오장환의 큰 어머니, 곧 아버지의 본처인 이민석(李敏奭)이 사망하자 2년 뒤 1931년 첩실로 있던 오장환의 생모 한학수와 재혼신고 함으로써 서출로 신고된 5남매(남환(여), 성환(남), 장환(남), 용환(여), 영환(남)) 가 비로소 호적에 오를 수 있었다. 형제들도 많은 편이어서 누나와 형이 각각 둘이고, 밑으로 남동생과 여동생 한명씩을 두었다. 후에 경기도 안성군 읍내면으로 이주하여 1930년 안성보통학교를 졸업했다. 1931년 중동학교 속성과 수료 후 4월에 휘문고보에 입학했으나 1935년 3학년 2학기를 마치고 자퇴하고 만다. 자퇴 사유는 동경유학으로 되어 있지만 시에 심취하고 문우들과 어울리면서
Ⅲ. 결론
이상으로 오장환의 생애와 그의 시 세계를 세 가지 주제, ‘진보의 추구와 서구 체험의 좌절’, ‘고향으로의 회귀’, ‘현실 참여 모색과 리얼리즘’ 등으로 살펴보았다. 이는 인간 세계를 둘러싸고 있는 허위적 요소인 전통적 폐습을 파기하고자 하는 강력한 의지와 조국의 현실에 대한 참여라는 그의 정신사가 그대로 문학에 반영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오장환의 이러한 문학성은 절실한 사회 문제 의식이 존재했기에 가능했을 것이다.
오장환은《조선 문학가 동맹》에 가담하여 활동함으로써 사회주의를 표방하는 그들의 문학운동 노선을 수용하고 현실 참여의 공간을 확대하였지만,
참고 자료
김학동,『오장환 평전』, 새문사, 2004.
정구향,『오장환의 시 연구』, 건국대 국어국문학연구회, 1995.
※ 참고 논문
정운엽,「오장환 시 연구」, 중앙대 석사학위논문,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