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시각 이미지 읽기’
1. 주제설정 :
1) 종교 혹은 정치, 권력 등의 믿음체계와 시각이미지
2) 삶과 죽음 혹은 사랑과 시각 이미지
3) 자연 혹은 도시 풍경과 시각 이미지
이 세 가지의 주제 중 한 가지의 주제를 선택한 후,
2. 두 작품을 비교하기.
시대와 장소 상관없고, 두 작품을 기본으로 하되 필요할 경우 더 첨가해도 좋습니다. 혹은 한 작가의 다른 시대 작품 비교도 괜찮습니다. 미술작품(회화. 조각. 건축)과 사진, 영화, 광고 이미지 비교도 좋습니다.
1) 문헌조사
: 각각의 작품에 대한 기본정보를 문헌을 통해서 조사하고 => 반드시 출처표기.
: 작품 창작 시기, 작가, 당시 그 작품이 나오게 된 배경 등등
2) 비교하기
: 반드시 자신이 생각하는 공통점과 차이점. 변화양상, 중요한 의의, 다른 사람의 주장에 대한 반박 등을 위주로 작성하기 바랍니다. ★
* 유의사항
① ‘창의성’과 거기에 맞는 논리적 근거제시에 가장 큰 비중을 둡니다.
목차
들어가며
1. 작품소개
2. 비교하기
맺으며
별지 그림3
본문내용
비너스의 역사를 통해 우리는 여성의 역사를 읽는다. 그러나 시대가 흐르고 문화가 발전해도 여성관만은 모순에 가득 차 있다. 남성적인 시선의 대상으로 끊임없이 물신화되어온 대표적인 여성의 이미지가 미의 여신 ‘비너스’다. 비너스라고 하면 대다수의 사람들이 먼저 ‘밀로의 비너스’<별지1>를 떠올린다. 스타킹, 속옷, 미용실 광고 등을 통해 마치 미인의 전형인 양 우리의 마음속 깊이 각인되어 있기 때문이다.
푸른 바다 물거품에서 태어난 비너스의 매력은 무엇보다도 여성미다. 그런데 서양미술사에 등장하는 비너스의 이미지는 각 시대가 추구한 관능의 기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그것은 단순히 관능의 역사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녀들이 존재했던 시대의 미를 반영한다.
오늘을 살아가는 현대인, 특히 여성이라면 누구나 아름다워지고 싶은 욕망에 사로잡혀 있다. 그에 따라 겪게 되는 고민에는 과거에 상상치도 못했던 여러 가지 문제가 포함되어 있다. 그중에서도 특히 비만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의식주가 해결되고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영양가 높은 음식을 과다 섭취하여 비만한 체구를 갖게 된 것이다.
이 글에서는 ‘페미니즘적 접근 방법’을 통해 원시 사회와 현대 사회의 두 여성상을 비교분석하고 그에 대한 의의를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정은미, 화가는 왜 여자를 그리는가, 한길아트, 2002, p43
Peter Burke, 이미지의 문화사, 심산문화, 2005, p296
Oxford Art Online
Paul Frischauer, 세계풍속사, 까치, 1991, p17
윤난지, 현대미술의 풍경, 한길아트, 2005, p293
김미갑 외, 패러디와 문화, 한양대학교출판부, 2005, p140
문국진, 명화로 보는 인간의 고통, 예담, 2005, p280
E. H. Gombrich, 예술과 환영, 열화당, 1989, p393
E. H. Gombrich, 서양미술사, 예경, 1994, p4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