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료성분의 기능과 결핍 및 과잉증상
- 최초 등록일
- 2009.12.11
- 최종 저작일
- 2009.09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00원
소개글
비료성분의 기능과 결핍 및 과잉증상 소개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작물이 토양으로부터 흡수하는 양분(원소)은 30여종에 이르고 있으나 영양 생리기능상 꼭 필요한 것은 이중 16종으로 알려져 있어 이를 작물 생육의 필수성분이라고 한다.
필수성분에는 작물이 많은 양으로 흡수하는 성분을 대량원소 또는 다량원소(多量元素)라 하며 탄소(C), 수소(H), 산소(O), 질소(N), 인(P), 칼리(K), 유황(S), 석회(Ca), 고토(Mg)등이 이에 속하고 비교적 소량으로 작물생육에 요구되는 원소는 철(Fe), 망간(Mn), 구리(Cu), 아연(Zn), 붕소(B), 염소(Cl) 등으로 이를 미량원소(微量元素)라 한다.
작물은 토양에서 흡수한 양분과 물, 잎에서 흡수한 탄산가스와 광에너지를 이용하여 탄수화물(전분)을 합성(탄소동화작용)하여 생장에 기초 물질로 활용한다. 물 이외에 토양으로부터 흡수되는 성분을 영양소 또는 영양원소(營養元素)라 하며 영양소는 무기물질로서 이로부터 유기물이 합성된다.
작물에 흡수되는 대량 및 미량원소의 구분은 흡수되는 성분의 상대적인 양의 비교치로 질소, 인산, 칼리는 다량 흡수되어 비료의 3요소라 칭하며, 이들 성분들은 작물의 종류, 작물체의 부위, 생육시기 등에 따라 성분함량의 차이가 있다.
또한 필수원소는 작물 생리기능 및 생화학적으로 다음과 같이 네 개의 군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군에 속하는 원소로서는 탄소, 수소, 산소, 질소, 유황으로 작물체의 유기물 구성요소가 된다. 작물체는 물(H2O)이 약 80%를 차지하고 고형분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등 유기화합물이 나머지 20%를 점유하며 이 유기물의 골격성분은 탄소로서 태우면 질소, 유황성분과 함께 날라간다.
참고 자료
한국토양비료학회의 계간지인 토양과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