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세안 컴퓨터
- 최초 등록일
- 2009.12.10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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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제 수업에 사용한 세안입니다.
목차
Ⅰ. 단원의 개관
1. 교재관
2. 학생관
3. 사회관
4. 학습의 계통 및 학습 과제 분석
Ⅱ. 단원의 목표
1. 인지적 영역
2. 기능적 영역
3. 정의적 영역
Ⅲ. 학생 실태 및 지도 대책
1. 일반적 실태
2. 교과 학습 실태
3. 지도 대책 및 성취도 예상
Ⅳ. 지도 계획 및 지도상의 유의점
Ⅴ. 단원의 평가 계획
Ⅵ. 학습의 유형 안내(ICT 활용 기능 탐구 학습 모형)
Ⅵ. 지도의 실제
※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단원의 개관
1. 교재관
실과는 학생의 일상 생활을 학습의 대상으로 하는 교과이며, 실천적이고 탐구적인 문제 해결의 경험을 통하여 일상 생활과 가정생활에 필요한 기초기능을 익히게 함으로써, 현실의 생활과 미래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게 하는 기초적인 교양교과이다.
컴퓨터는 우리 생활에 많은 변화를 주고 있으며, 그 변화의 속도도 더욱 빨라지고 있다. 학생들이 이러한 변화에 적응해 나가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생활에 필요한 응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줄 알고, 일상생활에 응용할 수 있어야한다. 실과교과에서 컴퓨터 단원의 의의는 정보사회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학습과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최소한의 컴퓨터 활용능력을 길러주는 데 있다.
따라서 컴퓨터 활용 능력으로서 인터넷을 활용한 정보 검색 능력과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발표 자료 구성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해야겠다.
2. 학생관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에 따르면 6학년 학생들은 구체적 조작기에서 형식적 조작기로 넘어가는 시기로서 논리적 사고가 가능하다. 그래서 추리력의 현저한 증가를 보이고 집중력이 증가되며, 과학이나 공학에 관심을 가지거나 기능의 연마를 위한 방법 습득에 진지한 관심을 보이기도 한다. 대다수의 학생들은 집이나 학교에서 컴퓨터를 이용하여 많은 활동을 하고 있고 거의 대부분의 학생들이 게임, 인터넷 서핑을 하고 있다.
이것은 대다수의 학생들이 인터넷을 이용한 학습과 다양한 응용프로그램의 활용이나 다양한 정보를 재생산하는 활동보다는 재미를 위해 컴퓨터를 접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이 단원은 초등학교 고학년의 발달 수준에 맞는 학습과제를 선정하고, 학습한 것을 직접 적용해 보는 경험중심학습으로 구성하고 학생들이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지도해야겠다.
3. 사회관
컴퓨터는 우리 생활에 많은 변화를 주고 있으며, 그 변화의 속도도 더욱 빨라지고 있다. 정보화 사회가 되면서, 컴퓨터 다루기는 이미 필수적인 조건이 되었다. 컴퓨터 통신의 활용은 단순히 소프트웨어의 활용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정보화 사회에서의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중요한 매개체가 되고 있다.
참고 자료
1. 문헌자료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실과 교사용 지도서 6학년, 서울 : 대한교과서(주), 2002.
------------, 초등학교 실과 교과서 6학년, 서울 : 대한교과서(주), 2002.
2. ICT 자료
가. www.edunet4u.net 실과 교수․학습 모형 탐색
나. http://office.microsoft.com/ko-kr/clipart/ ppt 자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