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러시아 기독교화의 과정과 그 의의 2. 표트르 대제의 개혁과 러시아의 근대화 3. 몽타주 개념의 의미와 「전함포템킨」
- 최초 등록일
- 2009.12.08
- 최종 저작일
- 2007.12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1. 러시아 기독교화의 과정과 그 의의 2. 표트르 대제의 개혁과 러시아의 근대화 3. 몽타주 개념의 의미와 「전함포템킨」
목차
1.러시아 기독교화의 과정과 그 의의
1.1 배경
1.2 수용 과정
1.3 의의
2. 표트르 대제의 개혁과 러시아의 근대화
2.1. 표트르 대제의 개혁과 평가
2.1.1. 표트르 대제의 개혁
2.1.2 개혁의 평가 및 그 한계
2.2 표트르 대제 시대의 문학
2.2.1 시대적 배경
2.2.2 문학에의 영향
3. 몽타주 개념의 의미와 「전함 포템킨」
3.1 ‘몽타주’의 개념
3.2 몽타주 이론의 전개
3.3 몽타주의 기법 ( 5가지 )
본문내용
1.러시아 기독교화의 과정과 그 의의
1.1 배경
비잔틴 정교를 수용하기 전에 동 슬라브에 속했던 러시아는 다른 슬라브족들과 마찬가지로 풍요로운 ‘이교 신앙’을 가지고 있었다. 블라지미르의 집권 초기에는 여러 종족 및 공국들이 키예프 공의 지배하에 느슨한 연합을 이루고 있었다. 980년경에 그는 전제군주의 자리에 올랐고, 이교 신앙을 장려하여 슬라브족의 결속과 비 슬라브족의 병합을 시도하고, 이교도 세력을 지원하여 민족의 통일을 도모했지만 여의치 못했다. 공식적인 이교의 여섯 신을 모신 판테온은 바로 이런 목적을 위해 세워진 것이었다. 그러나 이 여섯 신은 지방에 따라 그 형태를 달리 했고, 신격(神格)도 달랐다. 결국 그에게는 고대 러시아인 ‘루시’를 국가적으로 통일하기 위해서는 더욱 보편적인 신을 믿는 종교가 필요했던 것이다.
1.2 수용 과정
당시 아랍인들은 이슬람교를 믿었고, 러시아와 동쪽으로 이웃하고 있던 하자르인들은 유태교를 믿었으며, 또 그리스인들은 동방정교를 믿고 있었고, 프랑크인과 스칸디나비아인들은 로마 카톨릭을 믿고 있었다. 블라지미르가 이 많은 종교들 가운데 왜 하필 동방정교를 국교로 수용했을까? 「원초 연대기」에 그 이유가 잘 나타나 있다.
첫째로, 이슬람교, 로마카톨릭교, 유태교, 동방정교를 대표하는 선교사들이 키예프의 대공에게 와서 설교를 했는데, 이 중에서 블라지미르는 동방정교회의 교리가 제일 마음에 들었다는 것이다. 정교회의 선교사는 천지창조부터 그리스도 부활까지 오랫동안 설교를 했고, 이미 1세기 전에 기독교의 세례를 받은 보리스 공의 개종에 대한 이야기도 곁들였다. 이 선교사는 설교를 끝내면서 최후의 심판장면을 묘사한 이콘을 블라지미르에게 보여 주었다. 이콘의 오른쪽에는 기쁨으로 충만하여 낙원으로 나아가는 의로운 자들이, 왼쪽에는 고뇌 속으로 들어가는 죄인들이 묘사되어 있었다. 이 이콘을 보고 블라지미르는 “오른쪽에 있는 사람들은 행복하지만 왼편에 있는 사람들은 불행하도다.”라고 탄식하기도 했다. 선교사 또한 “만약 당신께서 의로운 자들과 함께 오른쪽에 설 것을 희망한다면 세례를 받으소서.”라고 권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