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트교][서유럽 교황권][중세 수도원]크리스트교와 동서 유럽의 문화, 이단 심층분석
- 최초 등록일
- 2009.12.01
- 최종 저작일
- 2009.11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1,500원
소개글
[크리스트교][서유럽 교황권][중세 수도원]크리스트교와 동서 유럽의 문화, 이단 심층분석
완전 A+ 보장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기
2. 크리스트교와 동서 유럽의 변화
서유럽 교황권
1) 로마 주교(교황)의 승리
2) 교황권 성장 약사(略史)
3) 그레고리우스 개혁
중세 수도원
1) 수도원의 역할
2) 수도사의 여름시간표
3) 수녀원과 중세 여성
카롤링거 르네상스
이단
1) 아리우스주의
2) 카타리파(Catharism)
3) 종교재판소의 기원
[사료] 1022년 오를레앙에서 행해진 마니교도의 화형에 대한 교회 기록
교회와 성사
TIP. 7성사
지식인들의 풍자와 그 의미
TIP. 중세 신앙의 뒷모습: 산 성인을 죽이고, 죽은 성인을 토막 내라.
비잔티움 문화
1) 성상화(이콘)
2) 모자이크화
성상파괴령(Iconoclasm)
러시아에 영향을 끼친 비잔티움 문화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기
본 주제에서는 로마 제국이 분열 및 재통합되는 과정에서 새롭게 나타난 사회적ㆍ문화적 특징을 탐구하되 크리스트교를 중심으로 활발해진 지역 간 교류 양상을 파악한다. 크리스트교가 유럽 사회에 미친 영향을 탐구하되 서유럽을 특화하지 않으려고 노력할 것이다. 따라서 서유럽문화와 함께 비잔티움의 문화도 비중있게 다루어야 할 것이다.
서유럽의 경우, 로마 교회의 교황은 개별국가를 초월하는 권위를 가지고 유럽세계를 지배하였다. 로마 카톨릭 교회가 중세 서유럽을 지배하게 되는 과정을 교황권의 확대 과정을 통해 짚어보아야 할 것이다. 또한 교회 내부 개혁의 일환으로 꾸준히 진행된 수도원 운동은 유럽사회에 미친 영향으로 볼 때 제대로 다루어야 할 것이다. 역사 속에서 중심을 설정할 경우, 주변은 늘 소외되어 왔다. 카톨릭이 정통이 되고 권력을 장악하면서, 다른 교리를 가진 사람들은 이단으로 배제되었다. 따라서 중세 이단과 종교재판소의 모습에 대해서도 다루어 볼 것이다.
동유럽의 경우, 크리스트교는 비잔티움 문화는 물론이려니와 특히 슬라브 족에게도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그 문화를 여기서 다루겠다. 또한 성상숭배금지령은 동서교회 분리의 계기가 되었는데 여기서는 동서 내부의 역학관계도 다루겠다.
마지막으로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르네상스를 ‘중세의 가을’ 즉 중세와의 연속성 속에서 다루고 있으나, 여기서는 분량상 따로 떼어서 종교개혁과 함께 다루겠다.
2. 크리스트교와 동서 유럽의 변화
서유럽 교황권
1) 로마 주교(교황)의 승리
크리스트교 공인 무렵 지중해 세계에는 5대 교회 즉 예루살렘, 알렉산드리아, 안티오키아, 콘스탄티노플 그리고 로마가 있었다. 점차 로마교회가 우위를 점하더니 서유럽세계의 지도권을 확보하였다. 교황은 신의 대리자로서의 지위를 획득하였다. 로마교회의 수위권 주장 이유는 다음과 같다.
① 로마는 성베드로와 성바오로의 전도지였다. ② 로마는 지중해 세계의 중심지였다. 서로마제국의 소멸로 그를 대신할 국가가 없었기에 로마교회는 구심점이 되는 등 국가역할을 했다. 제국의 멸망은 국가권력의 직접적 간섭을 배제시켰다. 이것이야말로 경쟁자 콘스탄티노플교회와 비교할 때 로마가 결정적으로 유리한 점이었다. ③ 로마교회는 최고의 종교재판권을 보유했다. 455년 황제 발렌티니아누스 3세가 로마주교에게 종교재판권을 부여함으로써 로마는 종교재판의 중심지가 되었다.
참고 자료
강철구,